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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2학기 Adventure Design 2등 수상팀 인터뷰

  • 소프트웨어학과
  • 2024-06-09

1. 어떤 서비스를 개발(혹은 설계)하셨나요?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

저희 팀은 사진을 많이 찍어보지 않은 사용자가 능숙하게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진 도우미 어플 PER.POSE의 프로토타입을 구상 및 설계했습니다.

 

 

 

 

 

2. 이 서비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부탁드립니다. (비즈니스 모델, 기능 등)

PER.POSE는 사진촬영 직전, 직후로 나누어진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가 즉각적인 촬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촬영을 하는 동시에 화면 하단에는 사진 예시를 제공하는 기능과, 자신이 찍은 사진을 공유하고 비슷한 고민을 가진 다른 사용자와 소통하는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촬영감각을 향상시키고, 사진 촬영에 대한 부담감과 두려움을 떨쳐낼 수 있습니다.

 

3. 이 서비스를 개발(혹은 설계)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자신의 사진을 찍어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는 것은 이미 현대 문화의 보편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사진은 자기표현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기억에 남는 순간을 포착하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모든 사람이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사진 기술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 서비스는 사진 초보들을 도와주고 사진 찍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기 위해 구상되었습니다.

 

4. 이 서비스의 특징 혹은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된 특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사진 어플리케이션 시장에는 현재 SNOW, Foodie, SOVS 등 다양한 어플이 존재하지만 이에 비해 가장 차별화되는 우리 서비스의 기능은 ‘상세 피드백’과 ‘실시간 피드백’입니다. 사진을 찍는 동시에 표시되는 간단한 문구의 사진 팁과 촬영한 사진을 기반으로 자세한 팁을 표시하는 두 방식을 구분한 것이 타 어플에서는 찾을 수 없는 우리 서비스만의 특징입니다.

 

5. 팀원의 역할은 어떻게 나누었고 회의와 개발은 어떤 식으로 진행하였나요?

본격적인 개발보다는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기획하는 활동 위주의 강의였기 때문에 팀장 및 서기를 제외한 모든 역할은 팀원들에게 고르게 분배되었습니다. 회의는 매주 진행되었으며, 각자가 맡은 역할과 과제 결과물들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필수적으로 가졌습니다.

 

6. 한 학기 동안 개발(혹은 설계)을 진행하면서 힘든 점이 있었나요?

진행과정 발표를 할 때마다 다양한 측면에서 좋은 평을 받아왔으나 아이디어 구상이 주가 되는 프로젝트인 만큼, 프로토타입을 직접 구현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조교님들의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주제 구상 초기 단계부터 타 카메라 어플과는 다른 우리 프로젝트만의 차별점을 어떻게 극대화할것인지 서로 설명해보며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아왔습니다. 이를 통해 앱의 기능을 구상하는 동시에 공통적인 어플의 이미지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단계별 활동을 거치며 가상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해가는 과정을 거쳤고 우리 프로젝트에서 구현할 이미지들을 보완 및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구현이 어려울 것 같았던 기능들 또한 팀원들의 즉각적인 아이디어 공유로 빠르게 해결했습니다.

 

7. 이 과목을 수강한 후 느낀점이나 이 과목만을 수강하면서 느낀 이 과목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한 학기동안 팀을 구성하여 주제를 정하고 그에 대응하는 SW 서비스 기획 및 설계를 단계별로 해결하는 수업이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 및 기획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론형 강의보다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자기 주도형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이 덕분에 창의적 디자인 및 설계 뿐만 아니라 팀워크, 협업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매 단계별 보고서 작성과 발표를 통해 발표 능력 향상까지 경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