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학과생들이 들을 수 있는 가장 대표적 융합전공은 AI융합전공이 있습니다.
AI융합학부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경영, 공학, 물류 교통, 운항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의 전공 기술에 AI·DATA·SW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첨단 융합 및 실무 역량을 학생들에게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학부는 2021학년부터 경영, 신소재, 물류 관련 AI 융합전공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참여 학부(과)는 소프트웨어학과,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 항공전자정보공학부, 경영학부, 신소재공학과, 항공교통물류학부이다.
AI융합학부 전공
- AI융합경영전공
- AI융합신소재전공
- AI융합 물류전공
- IT-Biz 융합전공
- 자율주행 융합전공
컴퓨터는 본질적으로 계산기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계산기는 한 번의 명령으로 한 개의 계산할 수 있지만, 컴퓨터는 여러개 명령어(소스 코드)를 통해 여러 연산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컴퓨터 소스 코드는 결국 숫자의 더하기와 빼기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프로그래밍은 수학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왜 프로그래밍을 배우다보면 수학과 동떨어져 보일까요?
순번
제목
주관
일정 및 기간
내용
1
한국항공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KAUPC)
알고리즘 학회 Koala
2학기 중
1일
프로그래밍 문제 해결 역량을 중요시하는 현재 기업 채용 추세에 맞추어 본교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
2
인공지능 드론 경진대회
SW중심대학 사업단
10월 ~ 11월
2개월
한국항공대 캠퍼스를 배경으로 한 가상 트랙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비행 시스템을 갖춘 드론으로 더욱 빠르고 정교한 주행을 하도록 겨루는 대회
3
산학 R&D 프로젝트
SW중심대학 사업단
매 학기
1학기
기업의 현장 문제를 중심으로 산업체, 교수, 대학원생 및 학부생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산학협력 R&D 프로젝트
4
창업 메이커톤
대학일자리센터
5월 ~ 6월
1개월
학생창업활성화를 위한 창업관심 유발 및 창업 아이템 발굴과 ICT 비전공자에게 창업 아이디어부터 제품화 과정을 포함한 일련의 창업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는 프로그램
5
창업을 위한 슬기로운 코딩생활 경진대회
대학일자리센터
9월 ~ 10월
2개월
창업에 관심이 있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본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창업의 이해를 위한 대회
등이 있습니다.
이하의 포스터들은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프로그램 및 대회들 관련 포스터이니 참고 바랍니다.
입학 전에 무엇을 미리 공부하고 오면 좋은지 물어보는 신입생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소프트웨어학과의 1학년 교육과정은 신입생들이 코딩 경험이 없다고 가정하고 만들었고 프로그래밍 기초부터 하나씩 가르쳐 드리기 때문에, 특별한 선행 공부 없이 첫 학기를 시작해도 큰 무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입학 전에 원없이 실컷 놀고, 입학 후에는 열심히 공부할 각오를 하고 오기 바랍니다.)
그래도 입학 전에 미리 코딩을 경험하고 싶다면, CODE.ORG(https://code.org), SCRATCH(https://scratch.mit.edu/) 등의 사이트에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구성 요소, 프로그램의 논리와 동작방식을 재미있게 알아보기 바랍니다. 언어 형식이나 표현방식이 바뀔 뿐이지 구현해야할 내용은 동일합니다.
▲ CODE.ORG(https://code.org)
▲ SCRATCH(https://scratch.mit.edu/)
▲ 모두를 위한 Python | Coursera
▲ 생활코딩 (opentutorials.org)
현재 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1학기에는 Python을, 2학기에는 C언어를 배웁니다. 따라서 1학년 1학기와 여름방학 초반까지는 적어도 Python 프로그래밍 책 한 권은 읽어보겠다(이는 책 한 권의 내용을 다 이해하고 그 안에 있는 프로그램을 다 작성하고 실행시켜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혹은 작은 서비스 하나를 Python으로 만들어보겠다는 정도로 공부하세요.
그리고 C 언어를 처음 공부할 때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여름방학 중반부터는 C프로그래밍 공부를 추천합니다. 책으로 공부하는 게 어렵다면, 생활코딩(https://opentutorials.org/course/1)과 같이 초보자를 위한 시각적 설명을 포함한 Web강의들을 보면서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A1)
SW학과 졸업 시 선택 가능한 직업군을 순서대로 열거하면,
대분류 : 프로그래머(개발자), 서버시스템 운영자(전산실), SW를 이해하고 사업을 기획하는 기획자(SI회사), SW 영업마케팅하는 (마케터) 등 입니다.
여기서 대분류에 대해서 중분류를 하면.
중분류 : AI개발자, 웹개발자, 시스템 프로그래머, 등등...
취업 시 중요스펙:
'기업에서 어떠한 인재상을 원할까?'라고 의문을 가지기보다 자신이 회사 대표라면 '어떠한 인재를 고용할까?'라고 생각하면 스스로 금방 답이 나옵니다. 기업에서는 지원자들이 얼마나 유능한지, 얼마나 진실한지, 얼마나 함께 일하고 싶은 인물인지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면에 대해서 확인하기 위해서 여러 자료들을 요청합니다. (스스로 이제 정답을 찾으실 수 있겠지요?)
인턴활동은 재학 중에 기업의 업무를 이해하기 위한 주요 비교과 활동입니다. 따라서, 장래 자신이 원하는 직장을 미리 가볍게 경험해 보기 위해 인턴은 무척 중요한 시간입니다.
3학년 여름방학, 겨울방학, 4학년 여름방학, 겨울방학은 꼭 인턴을 다양하게 경험해 보시는 것이 향후 본 직장선택을 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A2)
질문이 너무 광범위하고 통계자료가 필요한 내용이여서 간단히 답하긴 쉽지 않습니다만 학부생 입장에서 일단 크게 보면 취업, 창업, 대학원 진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취업으로 한정하면 국내대기업, 글로벌기업, 국내중소벤처기업 등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세분하여 들어가면 산업별/직군별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미래유망 직업으로는 사물인터넷전문가, 인공지능전문가, 빅데이터전문가,가상현실/증강현실전문가, 정보보호 전문가, 자율주행차전문가,스마트헬스케어전문가, 3D프린팅전문가, 드론전문가, 소프트웨어개발자 등이 있습니다.
취업시 중요한 스펙과 활동이라면 기본적으로 학교 학점, 관련 분야의 프로젝트/현장실습/인턴 경험이 있고, 이를 통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의 소유자임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학과의 연구실
대학원 연구실에 들어가는 준비 과정은 아래의 순서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 1, 2학년 동안 자기가 관심 있는 연구 분야를 생각해 보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교수님 랩실 관련 정보를 습득한다.
2) 3학년 초 쯤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교수님 랩실의 석사나 박사과정 학생과 만나서 자기가 원하는 방향인지 어떤 지원이 가능한지 알아본다.
3) 교수님을 찾아뵙고 조언을 들으며 연구방향성, 공부해야할 내용, 지원사항에 대해 확인한다.
4) 랩실에 학부 연구생으로 참여한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공부와 연구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먼저 자신의 관심 분야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학부 과정 중에 듣게 되는 수업 만으로는 이를 알기가 힘들기 때문에, 학부연구생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관심 있는 연구실에서 연구생을 하면서 연구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와 과제들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본인의 관심 분야와 잘 맞는지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대학원 진학 전에 자신의 진로에 대한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게는 석사 과정을 하면서 지식을 탄탄히 하고 연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쌓은 후에 박사과정 또는 유학을 준비할 수도 있고, 과제에 참여하여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 다음 취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학부연구생을 하면서 본인의 진로 방향을 조금 더 구체화 한다면, 대학원 과정 중에서도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르면 3학년 2학기, 늦어도 4학년 1학기에는 학부연구생으로 참여하면서 연구 분야에 대한 논문도 읽고 연구 과제에 참여하면서 연구 경험을 쌓는다면, 향상된 역량을 가지고 대학원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국제학술대회나 학술지에 영어로 논문을 투고하고 졸업 요건에도 영어 성적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영어 공부를 하고 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채용 과정에서 코딩시험이나 면접, 또는 Presentation으로 역량과 태도를 평가하므로 학점이 절대적인 평가요소는 아니지만, 학생으로서의 성실성이나 자기관리면에서의 기본적 태도를 학점으로 판단하기도 하므로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낮은 학점을 극복할 수 있는 객관적인 증거를 보이는 경우 학점이 문제가 안되기도 합니다. (학점은 중요한 장점 중의 하나인 만큼, 이를 만회할 자신만의 장점을 가꾸어 나간다면 언제든 기회는 오기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연구 및 개발 분야에 종사하고자 하는 취업 희망자는 중장기적으로 석/박사
학위가 필요하고 도움이 됩니다.
채용시 분야별 석/박사 학위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 및 개발 분야를 제외한 다른 일반 분야 (예를 들면 Presales engineer, Postsales(customer support) engineer, project implementation engineer 등) 지원자는 학위보다 실제 개발 역량 등을 더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학·석사 연계 과정은 학사과정과 석사과정을 연계하여 수업 연한을 단축하여 5년 또는 5.5년 내에 학사, 석사과정을 완료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지원시기는 매년 전기 또는 후기로 모집합니다. (4월/ 10월경)
- 수업연한 5년 : 학사학위과정 3.5년 및 석사학위과정 1.5년
- 수업연한 5.5년 : 학사학위과정 4년 및 석사학위과정 1.5년
모집인원은 대학원 석사과정 입학정원의 30% 범위 내로,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사학위과정 5개 학기 이상 7개 학기 이하를 등록한 자
- 평점평균 3.0 이상인 자
- 학부 ( 과 ) 장 추천을 받은 자
일반적으로 신입사원 선발 시에는 학점을 고려합니다 (특히 서류심사 시)
신입사원의 경우 학점도 중요하지만 선발 분야에 연관된 경험(현장실습,프로젝트, 인턴 등)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