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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학기 산학프로젝트 2등 수상팀 인터뷰

  • 소프트웨어학과
  • 2024-01-05



1. 산학 프로젝트에서 어떤 서비스를 개발하셨나요?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

항공대학교 배경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2. 이 서비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부탁드립니다. (비즈니스 모델, 기능 등)

주요 기능으로는

1. AR을 사용하여 마스코트 마하 생성

2. 동물상 예측 AI 모델을 사용한 캐릭터 추천 시스템

3. 챗봇 AI를 통한 학교 정보 제공

4. 자유게시판/친구 시스템/글로벌 채팅

5. 캐릭터와 자신의 방 커스터마이

6. 미니 멀티플레이 게임

7. 강의동 108호를 모티브로 하여 발표/회의 공간 마련

등이 있습니다.

유니티와 AWS를 사용하였습니다.


 

3. 이 서비스를 개발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온라인 상에서 학생들간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에브리타임 밖에 없는 것 같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4. 이 서비스의 특징 혹은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된 특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학교를 배경으로 만들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학교 건물과 유사하게 배경을 구현하였고, 학교에 관한 정보를 챗봇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얼굴 사진을 찍어 5가지 동물 캐릭터 중 가장 닮은 캐릭터를 추천받을 수 있는 점이 다른 메타버스 서비스와 차별화되었습니다.

 

5. 팀원의 역할은 어떻게 나누었고 회의와 개발은 어떤 식으로 진행하였나요?

유니티 1명, AWS 2명, AI 1명으로 팀원을 구성하였습니다. 제가 유니티를 맡았는데, 일손이 부족해서 AWS 담당 팀원분들이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회의는 매주 각자 일정에 맞춰 유동적으로 진행하였고, 깃허브와 노션을 통해 협업하였습니다.

 

6. 한 학기 동안 개발은 진행하면서 힘든 점이 있었나요?

일단 4명이라는 적은 인원이 가장 힘든 점이었습니다. 대부분 5명이거나 6명인 팀들이었고, 그 팀들과 경쟁을 해야 했기에 각자 더 열심히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와 다른 팀원들이 모두 개발에 미숙하였기에, 학습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느라 시간을 갈아 넣어야만 했습니다. AI 담당 팀원은 혼자 묵묵히 2개 모델을 만들어 주었고, AWS 담당 팀원들도 모두 AWS가 처음이셨는데 처음부터 하나씩 공부하면서 진행해주셔서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 점으로는 유니티를 담당한 사람이 저 혼자라 개발 시간이 부족했고, 개발 일정을 맞추려다 보니까 디자인을 포기했습니다. 결과물을 지금 다시 보면, 기능은 있지만 디자인이 처참해서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여유가 있었더라면, 외적으로도 완성도가 높은 프로젝트를 낼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7. 이 과목을 수강한 후 느낀점이나 이 과목만을 수강하면서 느낀 이 과목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개발자라면 팀 프로젝트 경험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산학 프로젝트는 학교를 다니면서 팀 프로젝트 경험을 쌓기에 너무나 좋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AWS와 AI 담당 멘토님들도 계셔서 조언을 받을 수도 있고,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같이 개발을 하면서 실력을 쌓기에 좋은 경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