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학과 학생들이 'SW마에스트로'에서 좋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이하는 성과를 이룬 학생들의 인터뷰 전문입니다.
1. ‘SW마에스트로‘란 무엇인가요?
줄여서 소마라고 많이 부르는데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을 위한 목적으로 기획된 정부 지원 사업입니다. 연수생으로 선발이 되면 각 분야의 뛰어나신 멘토분들께 지도를 받으면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그것을 개발 하며 성장 할 수 있습니다.
2. SW마에스트로에서 ‘창의도전형 프로젝트 기획 개발’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고 들었는데 이 교육과정은 어떤 순서로 진행되며 기간은 어느 정도 진행하게 되나요?
큰 틀을 우선 말씀 드리면 4~5월은 예비과정이 운영됩니다. 이 기간에 멘토님들이 다양한 주제로 자유멘토링을 여시는데 보통 멘토링에 참여하면서 여러 멘토님들을 알아가고 연수생들을 알아가면서 팀빌딩을 진행합니다. 6월부터 본과정이 시작되고 11월까지 진행이 되는데 크게 기획 발표, 중간 발표, 최종 발표 세가지 발표가 있어서 정말 정신 없이 시간이 지나 간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매년 달라지는 내용이지만 본과정 기간에 AWS 심화교육이나 해외 진출 지원 멘토링 등 다양한 교육이 제공됩니다.
3. ‘SW마에스트로‘는 어떻게 알게 되었고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저는 새내기 멘토링 멘토였던 선배님이 SW 마에스트로 12기 연수생으로 활동을 하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혜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학부생으로서 경험하기 힘든 프로젝트를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돼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현재 있는 팀원분들과는 어떻게 팀구성을 하게 되었고 각자 팀에서 맡은 역할이 있나요?
저희는 교내 알고리즘 동아리를 통해 서로 알게 되었고 합격 발표날 다 함께 저녁을 같이 먹으며 얘기를 나누다가 그 날 바로 팀빌딩을 하게 되었습니다.
김태현학생은 팀장이자 백엔드 개발을 맡았고 천수환 학생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그리고 마케팅을, 저는 앱개발과 UI / UX를 담당했습니다.
3. 이 ‘SW마에스트로’를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선발과정에서 기본적인 알고리즘 역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코딩테스트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번 기수부터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돼서 그동안 해온 개발 활동이나 관련 활동들을 정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SW마에스트로’를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힘들었던 순간이 있었나요?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세명이서 짧지 않은 기간동안 기획부터 개발 그리고 마켓팅까지 담당해야 하다보니 아무래도 중간중간 지치는 순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저희는 매주 하루는 레크레이션 데이로 정해두고 다함께 클라이밍이나 탁구같은 활동적인 활동을 하면서 리프레시를 했습니다.
5. ‘SW마에스트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들었는데 무엇을 통해 어떤 성과를 얻게 되었나요?
앞서 말씀드린 본과정 동안의 세가지 발표를 통해 프로젝트 심사가 이루어지고 이것을 바탕으로 우수자를 선정하는데 저희가 만든 앱이 13기 주요 프로젝트로 선정됐을 뿐만아니라 팀원 세명모두 우수자에 선정이 됐습니다. 우수자에 선정이 될 경우 5주동안 해외연수를 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학과 제9대 학생회 Cloud입니다.
지난 4월, 소프트웨어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헌혈증 기부를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학과 학우님들이 참여해 주셨고, 특히 타과 재학생분들도 선뜻 헌혈증을 기부해 주셨습니다. 모금한 16장의 헌혈증은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한국항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이름으로 기부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매일 4명의 어린이가 소아암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견디기 힘든 항암치료와 수술을 받아야 하고, 보고 싶은 친구들도 자주 볼 수 없지만, 아이들은 씩씩하게 암과 싸우고 있습니다. 기부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들은 어린이들이 꿈과 희망을 포기하지 않도록 작은 손길을 내주었습니다.
뜻깊은 일에 발 벗고 동참해 주신 학우 여러분,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2022년도 산학협력 프로그램 발표회가 지난 12월 8일 열렸다. 오후 1시부터 열린 발표회는 소프트웨어학과 교수진 및 참여 업체 담당자, 그리고 1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오후 4시까지 3시간 동안 KAU 비전홀에서 진행되었다.
▲발표회 사회를 맡은 소프트웨어학과 정재훈 교수
▲발표회에 참석한 100여명의 학생들
이번 발표회에는 2022년도에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한 17개의 프로젝트가 각 프로젝트의 결과를 포스터로 전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발표회에 참석한 교수진과 업체 담당자들이 심사위원을 맡아, 발표회가 진행되는 동안 각 부스에 방문하여 학생들의 설명과 시연을 듣고 평가를 진행했다. 참여한 17개의 프로젝트 중 대상 2팀, 최우수상 2팀, 그리고 우수상 6팀을 뽑아 상장과 상금을 수여했다.
대상은 모빌테크의 프로젝트(드론 및 자율주행차 운행을 위한 3차원 라이다를 이용한 공간 지도 맵핑)와 아이클롭스의 프로젝트(이미지 처리기법을 이용한 균열조사 방법 연구와 활용툴 개발)에게, 최우수상은 데이타플로우의 프로젝트(이미지 빅데이터와 AI기술을 활용한 통합 탈모 관리 플랫폼 자라나모 개발)와 제이엠스마트의 프로젝트(Pet IoT 데이터 기반의 메타버스 게임 개발)에게, 우수상은 사운드그램의 프로젝트(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소셜 평판 분석 서비스 개발), 선일의 프로젝트(메타버스 환경에서 기업제품 홍보 체험 프로젝트), 선일금고의 프로젝트(LCD패널 적용한 스마트금고의 패턴 NFT화 프로젝트), 에이라이프의 프로젝트(한우 상품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한 육질등급 진단 AI 솔루션 도입), 지오앤의 프로젝트(딥러닝 기반 공간정보 객체 반/자동 추출 기술 개발 및 웹서비스 플랫폼 개발) 그리고 U2SR의 프로젝트(열화상영상 AI 객체 검출 및 경고 시스템 개발)에게 수여되었다.
아래의 표는 참가팀명과 프로젝트, 수상내역이다.팀명(참여기업)
프로젝트명
대상
모빌테크
드론 및 자율주행차 운행을 위한 3차원 라이다를 이용한 공간 지도 맵핑
아이클롭스
이미지 처리기법을 이용한 균열조사 방법 연구와 활용툴 개발
최우수상
데이타플로우
딥러닝 기반 탈모 단계 진단 및 사용자 맞춤형 제품 추천 챗봇
제이엠스마트
pet iot를 활용한 메타버스 기반 월드 및 게임 개발
우수상
에이라이프
Vegrain::비건 식단 추천 서비스
사운드그램1
사용자 감성 분석을 위한 DL 점진학습과 문서 분류
유투에스알
AI 열화상 알람 시스템
지오앤
Uber h3를 이용한 도로 결빙 위험 예방과 표지판 정보 제공
선일
바이오 인증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선일금고
블록체인 기반 NFT를 활용한 금고 디스플레이 앱 개발
참가팀
브래키츠
빅데이터 기반 패션 트렌드 분석
어뮤즈트래블
고프로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리 시스템 고도화
소프트온넷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한 화물 맞춤형 스마트 물류 플랫폼 개발
씨에어허브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한 화물 맞춤형 스마트 물류 플랫폼 개발
포그
POG_Shock (이륜차량 사고 예방 시스템) 연동 앱 개발
드로니아
농업용 드론 방제의 빅데이터화 및 추천 시스템 설계
레이시오
AI 기반 자전거 경로 추천 및 관리 웹 플랫폼
사운드그램2
이형 웹 서비스 개발 효율성을 위한 Web Application Service Template 개발
이번 산학협력 프로젝트에는 AI융합대학 소속 및 참여 학과의 3-4학년 학생들이 1년 또는 1학기 동안 참여했다. 4학년 학생들은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 개발한 내용들을 토대로 학사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심사받게 된다. 2023년에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산학 R&D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계속 진행할 예정이며, 최대 20개의 수도권 소프트웨어 업체와 협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