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학교와 시스템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티맥스소프트가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및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26일 협약을 맺고 한국항공대 소프트웨어 관련 학과 학생들의 취업 지원 및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해 상호협력 하기로 했다. 특히 현장실습 교과목을 공동 운영해 소프트웨어 관련 전문지식을 전달하고 현업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실무능력을 키우는 체계적인 실무특화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 같은 현장실습 교과목이 졸업 후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항공대 허희영 총장은 이날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항공대와 티맥스소프트가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인재를 함께 양성하게 되어 뜻 깊다”며 “소프트웨어 산업계가 요구하는 맞춤형 핵심 인재를 양성하여 배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티맥스소프트 이형배 대표는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및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전형 디지털 인재 양성은 ‘산-학-연-관’ 모두가 당면한 핵심 과제”라고 강조하며 “티맥스소프트는 국내를 대표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 미래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소프트웨어 분야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선두에 서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항공대는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융합적 사고를 지닌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미래 에어 모빌리티 사회를 선도할 AI.SW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지난해 신설된 AI융합대학을 통해 AI.SW, 자율주행, 스마트 드론, 도심항공교통(UAM) 분야의 전문인력 배출에 주력하고 있다.
티맥스소프트는 1997년 설립 이래 시스템 소프트웨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등 국내.외 디지털 대전환을 지원하는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역량 있는 연구인력을 배출해내며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본격적인 ‘디지털 인재 양성’ 행보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분야 직무역량 교육을 통해 미래 소프트웨어 전문인재 육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2022년 Lockheed Martin Falcon Challenger 참가팀 1차 선발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본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여 주신 모든 재학생께 감사드립니다.
참가팀 O.T 실시 및 1차 예선 진출팀 선발 시험
1. 일시 : 2022.08.12.(금), 13:00시
2. 장소 : 전자관 1층 대강당
3. 참석 : 대표 1명
4. 선발 시험 : Tello Edu 및 SDK 매뉴얼 단답형, 객관식 문제 출제
[한·영/오름차순]
NO
팀명
NO
팀명
1
구론산
35
이미 비자 발급함
2
근두운
36
지식정보처리연구회
3
기러기토마토스위스
37
짱준용주
4
김유정
38
청사마구리
5
나민정
39
초심자의 코딩
6
날아라 드론보드
40
코딩 못하는 삼총사
7
날아오르조
41
텔레토비
8
내가만드론
42
팡민규띠
9
다크스타
43
하늘 위로 훨훨 날아
10
도원결의
44
하이퍼버닝
11
독수리 3형제
45
항공방위대
12
드로잉
46
항우기병아리
13
드론날조
47
홍재학
14
뚝딱이
48
3 Lights
15
록씨의 세남매
49
4드론
16
록히도키
50
Blue Drone
17
록히드 야놀자
51
CKJ
18
멘토멘티마틴
52
Dr. Martin
19
바람이 분다
53
DTS(드론탄소년단)
20
복싱하는코끼리
54
Hello Tello
21
비상착륙
55
Hison father
22
사드론
56
HSS
23
사삼성넷
57
H-UAM
24
새싹
58
KAUDING
25
세얼간이(류**)
59
Lockheedrone
26
소민아 뭐하니
60
Lucky2Marine
27
숭숭이
61
MARTINIES
28
슈팅스타
62
Quantum scenT
29
시조새
63
Red hawk
30
아밍(Arming)
64
SPS
31
에어콘
65
TelloHello
32
에어플레인
66
TOP GONE
33
여행을 떠나요
67
unmanned not unmanned
34
이거 하려고 휴학 반납했다
지난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총 3일 동안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힘, 소프트웨어" 를 주제로 SW중심대학 공동 해커톤 2022 본선 대회가 진행되었다.
이번 본선대회는 SW중심대학 SW전공 융합연계전공자 및 디자이너, 멘토 및 운영진 등 총 250명 내외를 대상으로 개발자 및 디자이너들이 팀을 구성하여 앱, 서비스, 라이브러리를 구현하는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한국항공대학교에서는 고유진, 정수현, 조민성 학우가 수상을 하였고 소프트웨어학과 조민성 학우와 비대면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다.
[인터뷰 내용]
교내에서 진행했던 해커톤과 본선 해커톤과의 차이점은 무엇이었나요?
일단 팀원들이 아예 모르는 분들이셨고, 먼저 하고 싶은 아이디어를 올려 동료를 모으는 방식인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었습니다.
저는 새로운 분들과 만나서 같이 작업하는걸 즐기는 편이라, 본선 해커톤을 즐겁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더욱이 본선 해커톤은 2박 3일이다보니, 중간중간마다 같이 술도 마시면서 이야기도 나누고, 여러모로 재밌게 즐겼습니다.
서로 다른 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팀을 이루며 힘들었던 점이 있었다면 무엇이었나요?
아무래도 아이디어에 대한 조율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비록 기초적인 아이디어의 토대는 제가 만들었지만, 그 이후에 세부적인 내용과 방향성은 팀원들과 나누어봐야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팀원들 간의 의견 조율이 필요했고, 이를 통합해 일을 분배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본선 때는 어떤 주제로 해커톤을 진행했었나요? 주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도 부탁 드립니다!
개발자라면 모두들 알고 있을 Visual Studio Code의 테마를 개발했습니다.
배포까지 끝난 상황이니, VSC의 Plugin탭에서 Macintosh Theme을 검색하시면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NNinept.macintosh-theme
간단한 소개를 하자면, 이번 본선 해커톤 역시 <디지털 전환>이 주제였습니다.
저희 팀은 <20년도 디지털>로부터 <90년도 디지털>의 전환을 포인트로 잡고, 90년대의 Mac OS와 Window OS의 테마를 모티브로 가져와 VSC의 테마를 개발했습니다.
대회에서는 추가적인 유틸리티도 개발을 하였는데, 이는 배포에 포함하지 못하여 아쉬운 것 같습니다.
이번 해커톤 본선 수상을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박 3일은, 잠을 안자고 일을 하기엔 생각보다 긴 시간인 듯 합니다. 하지만 즐거운 일을 하기엔 짧은 시간이죠. 그리고 마음 맞는 사람들과 떠들며 지내기엔 눈 깜짝할만한 시간 같습니다.
우리는 때때로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어합니다. 반복되는 루틴들을 부수고, 새로운 자극을 찾으러 노력하죠. 그러한 면에서 이번 해커톤은 저에게 참으로 왁자지껄했습니다.
한 학기를 마친 시점에서, 특별한 방학을 시작하기에 좋은 출발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저와 짧은 시간 어울려주었던 모두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