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융합 Capstone Design I" 수강 관련 안내입니다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2024학년도 1학기 산학협력 R&D 프로젝트를 실시합니다.
4학년 필수과목인 “Capstone Design I” 수강 신청자는 필수적으로 산학 R&D 프로젝트를 수행 해야 하며
아래 링크를 통하여 신청하기 바랍니다.
https://scm.kau.ac.kr/ko/program/all/view/1276
- 다 음 -
■ 프로젝트 목적
- 교내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하는 AI융합대학 4학년 학생들과 기업이 함께 프로젝트 수행
- 기업의 현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체와 학생 간의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은 실무 역량을 키우는 윈-윈 체계 구축
- 소프트웨어 및 IT 기술 연구 개발 프로젝트 수행
■ 프로젝트 기간: 2024년도 1학기, 2학기
- 배정된 프로젝트로 1년 동안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1학기 종료 후 평가 및 참여인원 변경에 따라 지도교수와의 협의를 거쳐 참여 프로젝트 변경 가능
■ 모집 대상
- 소프트웨어학과/스마트드론공학과의 Capstone Design 수강 학생 (필수 신청)
- 6학기 이상 이수자 또는 2025. 2. 졸업 예정자
■ 장학금 지급
- 1,2학기 종료 후부터 다음 학기 시작 전까지 기간 중 약 25만원(세전) 지급
- 프로젝트 담당 교수 및 업체 담당자의 학생 개별 평가에 따라 장학금 지급 여부 결정
※ 장학금은 총 참가 인원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신청 방법
- 총 3지망까지 참여 희망 프로젝트 신청 (미작성시 임의 배정)
- 프로젝트 별 TO 및 지원자수에 따라 프로젝트에 임의 배치될 수 있음 (누적 성적증명서 첨부 필수)
※ 스마트드론공학과는 아이캡틴만 지원 가능 (소프트웨어학과는 아이캡틴 지원 불가)
■ 신청 기간 : 2024년 2월 19일(월) 17:00까지
■ 수강 신청
- 참여 프로젝트 배정 결과에 따라 학과 사무실에서 자동 처리
- 수강 시스템 상 교과 시간이 특정되어 있으나, 실제 진행 시간은 프로젝트별로 추후 결정되어 진행될 예정
- 수강 시스템 상 교과 담당 교수와 실제 참여 프로젝트는 무관함
■ 배정 결과 발표: 2월 23일(금)
- 역량관리시스템 공지사항을 통하여 발표
■ 프로젝트 목록
프로젝트 개요 | |||
기업명 | 비틀웍스 | 홈페이지 | |
제목 | Deep learning 기반 온라인 텍스트 평판 분석 모델 및 학습자 태도 판단을 위한 이미지 분석 AI 모델 개발 | ||
지도교수 | 길현영 | ||
내용 | *온라인 소셜데이터를 자동 수집, 분석, 분류하여 보고하는 통합 관리 솔루션인 ‘브랜드캐스트’ 서비스에서 교육브랜드 및 학원의 평판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기 위한 자연어처리 기법 포함한 빅데이터 처리와 딥러닝 기술 개발 | ||
기업명 | ㈜오드레몬오리진 | 홈페이지 | |
제목 | 증강현실(AR), 생성형AI를 활용한 모바일 콘텐츠 게임 플랫폼 “칩스터 플레이” 개발 | ||
지도교수 | 길현영 | ||
내용 | AR기술과 블록체인의 NFT 민팅 기술을 활용하여 관광지 문화 콘텐츠 형태로 발행되는 포토카드를 수집하는 모바일 게임 앱인 칩스터트래블, 칩스터컬쳐, 칩스터뮤직(사운드그램) 서비스를 개발하고 해당 콘텐츠의 생산 및 운영관리를 위한 ‘For Chipster’ 콘솔 제작 | ||
기업명 | 리얼타임비쥬얼㈜ | 홈페이지 | |
제목 | 강화학습 기반 경로 탐색 기술 개발 | ||
지도교수 | |||
내용 | 3D 환경에서의 강화학습 기반 자율주행 기술 개발 강화학습을 활용하여 Unity 또는 Unreal과 같은 3D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 강화학습 에이전트는 스스로 엑셀러레이터, 브레이크, 핸들 등을 제어하여 주어진 목적지까지 주행 | ||
기업명 | 아이클롭스 | 홈페이지 | |
제목 | 비전기술을 이용한 균열조사 인공지능 엔진 경량화 연구 | ||
지도교수 | |||
내용 |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이미지와 레이저 거리측정센서의 거리값을 이용하여 인공지능 엔진을 이용하여 균열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서버 활용 방법을 스마트폰에서 운영할 수 있는 경량화된 엔진을 개발하고 레이저 마커를 활용하여 균열의 크기를 이미지 처리기법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기능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① 휴대폰에서 구동할 수 있는 인공지능 엔진의 경량화 ② 촬영 및 균열 추출, 계산과정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 ③ 전체 처리과정의 정확성 개선 | ||
기업명 | 제이엠스마트㈜ | 홈페이지 | |
제목 | 웨어러블 연동 반려견 산책 챌린지 정기구독 서비스 | ||
지도교수 | 박종서 | ||
내용 | 반려견의 일일 활동량과 일광 노출량을 가이드하고 일일 목표량에 도달하도록 안내하고 경쟁을 유도하여 펫 복지 포인트를 제공하는 반려견 산책 챌린지 애플리케이션 개발 | ||
기업명 | ㈜현대영어사 (윤선생) | 홈페이지 | |
제목 | AI 기술 활용한 메타버스 기반 STEM 플랫폼 개발 | ||
지도교수 | 박종서 | ||
내용 | - 현대 교육에서 STEM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이 분야에 대한 혁신적이고 참여적인 학습 방법이 요구된다. - 본 프로젝트는 이러한 필요성에 응답하여, AI 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환경에서 효과적인 STEM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프로젝트에서는 우주과학의 기초, 인공위성 기초 교육을 포함하는 콘텐츠 포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기업명 | 파수(A) | 홈페이지 | |
제목 | LLM을 활용한 AI Chat에 최적화된 UI/UX 연구 및 개발 | ||
지도교수 | 최영식 | ||
내용 | AI Chat에 LLM을 적용했을 때 UX(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 및 개발한다. | ||
기업명 | 파수(B) | 홈페이지 | |
제목 | 윈도우 OS 어플리케이션 제어를 위한 후킹 연구 | ||
지도교수 | 최영식 | ||
내용 | 윈도우 OS에서 구동 되는 어플리케이션 제어를 위해서는 후킹을 통한 가상 레이어 구축이 필요. 윈도우 서비시스템 모듈이 커널에게 서비스 요청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후킹을 통한 효과적인 가상 레이어 생성. | ||
기업명 | (주)온다 | 홈페이지 | |
제목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호텔 가격 제안 시스템 개발 | ||
지도교수 | 최영식 | ||
내용 | - 온다에서 제공한 호텔 가격 및 예약 데이터를 활용하여 특정 날짜, 특정 호텔의 가격을 제안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프로젝트 - 경쟁 호텔의 가격, 지역과 기간의 특징, 등을 활용하여 호텔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격을 제안하는 시스템 | ||
기업명 | ㈜소프트온넷 | 홈페이지 | |
제목 | 건강, 의료 온톨로지를 이용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 ||
지도교수 | 송동호 | ||
내용 | 빅데이터 수집, 정제, 분석, 예측을 위한 Palatier방식의 GUI 및 데이터 마이닝 도구 개발 | ||
기업명 | 레이시오 | 홈페이지 | |
제목 | 자전거 경로추천 및 운동 동기부여 앱 기능 구현 | ||
지도교수 | 김철기 | ||
내용 | 현재 위치를 고려하여 유명한 자전거 라이딩 코스를 선별하여 추천 라이딩 거리, 난이도, 인기 등으로 필터링 하여 경로 추천 우선순위 설정 위치적으로 가까운 사람들에게 라이딩 코스를 공유 애플의 운동 동기 부여 기능과 같은 동기 부여 기능 구현 | ||
기업명 | ㈜ 아이캡틴 | 홈페이지 | |
제목 | 소방구조 활동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관제 시스템 | ||
지도교수 | 남영우 | ||
내용 | 본 프로젝트는 소방구조 활동 지원을 위해 3D 모델링과 인공지능 기반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웹 기반의 서버에 구축하여 재난 상황 발생 시 소방 구조 대원들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건물 구조와 화재 위치 및 진입로를 인지하여 골든타임내 화재를 진압하고 재실자를 구조 할 수 있는 3D 건물 재난 관제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
2024학년도 1학기 "데이터사이언스 1 " 강의시간 변경 안내입니다.
본 수강 신청기간(2024.2.15~2.16)에 신청하기 바랍니다.
담당교수의 갑작스러운 변경에 시간 변경됨 점 양해 바랍니다.
과 목 명과목번호학년변경 전변경 후비 고데이터사이언스104913수10:00~13:00화10:00~13:00담당교수 변경
“TA인턴쉽” 과목에 대한 수강생을 아래와 같이 모집합니다.
1. 과목명 : TA인턴쉽I, III(전공선택,P/NP) / 2학점
2. 교과목해설 : 본 과목에서는 3, 4학년 학생이 조교 역할을 수행하여 수업과 실습에서 강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교수를 지원하고 교수법 및 교육행정을 경험함으로써 전공지식에 대한 교수 능력을 습득한다. 학생은 학부과목에 조교로서 배정되며 본 과목을 신청할 학생은 성적 및 품행 등에서 학과장이 정하는 조건에 부합하여야하며 해당과목 담당교수의 허가를 미리 받아야 하며 한다. 학기가 완료된 후에는 해당 과목의 수강생 및 담당교수로부터 평가를 받으며 평가결과는 성적에 반영된다.
3. 대상 : 3,4학년
4. 인턴쉽 교과목
개설전공학년이수구분학수코드과목코드교과목명학점시간담당교수요일 및 교시비고인문자연학부1교필RC71660138코딩입문34길현영화)13:00∼17:00 인문자연학부1교필RC71660139코딩입문34길현영목)13:00∼17:00 소프트웨어학과1전필SW31010471이산수학33이인복월)11:00∼13:00 소프트웨어학과1전필SW31010472이산수학33이인복수)11:00∼13:00 소프트웨어학과2전필SW32010473확률통계론33김선옥화)10:30∼12:00 / 목)13:30∼15:00 소프트웨어학과2전필SW32010474확률통계론33김선옥화)13:30∼15:00 / 목)10:30∼12:00 소프트웨어학과2전필SW32070475SW산업과 커리어전략11최차봉금)16:00∼17:00 소프트웨어학과2전필SW32100476자료구조33장문정월)10:30∼12:00 / 수)10:30∼12:00 소프트웨어학과2전필SW32100477자료구조33장문정월)13:30∼15:00 / 수)12:00∼13:30 소프트웨어학과2전선SW42050478시스템프로그래밍34김철기월)15:00∼18:00 소프트웨어학과2전선SW42060479AI프로그래밍33최영식화)15:00∼16:30 / 목)15:00∼16:30 소프트웨어학과2전선SW42110480Adventure Design33김형래수)15:00∼18:00 소프트웨어학과2전선SW43350481오픈소스SW입문33장문정금)10:00∼13:00 소프트웨어학과3전선SW33020482컴퓨터운영체제및실습34송동호목)09:00∼12:00 소프트웨어학과3전필SW33060483산학프로젝트33김형래월)14:00∼17:00 소프트웨어학과3전선SW42010484컴퓨터네트워크33최차봉화)15:00∼16:30 / 목)15:00∼16:30 소프트웨어학과3전선SW43160486문제해결기법33이인복화)13:30∼15:00 / 수)15:00∼16:30 소프트웨어학과3전선SW43170487소프트웨어공학33최차봉금)10:00∼13:00 소프트웨어학과3전선SW43360489딥러닝33정재훈수)13:00∼15:00 소프트웨어학과3전선SW43380491데이터사이언스134
화)10:00∼13:00 소프트웨어학과4전선SW44050500데이터베이스스튜디오34황수찬수)09:00∼12:00 소프트웨어학과4전선SW44220501블록체인 기술33박종서목)14:00∼16:00 소프트웨어학과4전선SW44280505컴퓨터비전33김선옥수)13:00∼16:00 소프트웨어학과4전선SW44330506양자 컴퓨터 개론33정재훈월)10:00∼13:00 5. 과목 담당교수 문의 기간 : 2024. 1. 29(월) ~ 3. 7(목) / 메일로 신청/메일주소는 교수소개란 참조
- 장문정교수님 : mjjang@kau.ac.kr
6. 기타 :
- 선발된 학생은 3.7(목) 수강신청 확인(누락된 경우 반드시 사무실로 문의)
- 강의시간표 확인 후 본인 수강 과목과 시간 중복 확인( 시간이 중복되면 신청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