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 펭귄’
‘펭귄, 위대한 모험(La Marche de l'empereur)’. 2005년 프랑스에서 제작된 다큐멘터리로 세계적인 흥행을 거두고 국내에도 2018년까지 두 차례나 시리즈로 소개된 영화입니다. 수천수만의 펭귄 떼가 연출하는 장관에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4년마다 짝짓기 시즌이 되면 산란지를 향해 떼지어 이동하면서 옹기종기 모여있는 장면에선 모두 똑같아 보이는 게 이채롭습니다. 서로 구별할 수 없다 보니 펭귄들조차 자신의 짝을 찾지 못해 종종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 눈에도 서로 헷갈리는 겁니다. 펭귄의 모습을 떠올리면 쉽게 상상이 가는 대목입니다.
오늘날 기업과 비즈니스맨들이 처한 상황도 사실은 이와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스타트업에서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날 좀 봐달라’며 어필하지만, 정작 소비자의 눈에는 펭귄 무리와 다를 바 없습니다. 매장에서 칫솔 하나 고르기도 어렵습니다. ‘Penguin problem’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이 한눈에 알아보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고객이 알아서 찾아올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세계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 빌 비숍(Bill Bishop)은 ‘핑크 펭귄’이 되라고 말합니다. 전 세계 4천여 개 기업의 빅아이디어 창출을 도운 그가 집필한 저서 < The Problem with Penguin, 2010 >은 국내에 < 핑크 펭귄, 2017 >로 번역되어 이미 27쇄나 출판되었습니다. 비숍이 전하는 메시지는 이러합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자신을 돋보이려면 작은 변화로는 충분치 않다. 그저 그런 게 아닌 ‘새롭고, 더 나으며, 전혀 다른’ 빅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소비자가 보기에 비슷한 상품과 서비스를 팔고, 비슷한 스토리를 전하는 방식으론 수많은 공급자가 드나드는 시장에서 그 나물에 그 밥이 된다. 수많은 남극의 신사들 속에서 단연 돋보이는 핑크색 펭귄이 되려면, 고객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빅아이디어를 창출해 내야 한다.
이게 없으면 전략과 전술을 아무리 잘 짜더라도 성공하기 어렵다. 시중에 넘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별반 다르지 않은 아이디어들로 경쟁하는 한쪽에서 나이키, 맥도널드, 스타벅스, 루이비통이 돋보이는 건 분명한 경쟁우위에 있기 때문이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원가절감을 하든지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게 기본적인 경쟁전략이지만, 소비자가 한눈에 알아챌 수 있는 그 한방이 이들에겐 있다. “평범하면 까이고, 묻히면 죽는다!”
기업들은 대부분 기존 상품이나 서비스의 형태, 기능, 가격을 조금 바꿔놓고 이번에 우리가 출시한 건 특별하다고 광고하지만 정말 새로운 건 별로 없다. 그들이 말하는 변화를 고객이 먼저 알아채지 못한다. 지금 방 안의 온도는 22도. 누군가가 들어와 온도를 22.5도로 올려놓는다고 해도 아무도 0.5도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것과 같다. 그걸 30도쯤 올리면 사람들은 스웨터를 벗고 던지면서 이렇게 말한다. “누가 온도를 이렇게나 올려놨어? 찜통을 만들어놨네.” 진짜 차별화는 이렇게 소비자가 먼저 체감하게 하는 것. 몸집이 조금 크다고, 목소리가 좀 특이하다고 해도 수많은 펭귄 사이에서 눈에 띌 리 없다.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달라야 한다. 열심히 하고 있다는 신념, 자화자찬을 잠시 멈추고 자문해 보자. “나는 그냥 펭귄인가, 핑크 펭귄인가?”
경쟁적 환경에선 학교나 개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학마다 혁신을 내걸고 있지만, 대학을 선택하는 수험생이나 평가자의 눈으로 보면 모두가 똑같은 펭귄입니다. 교과과정, 취업률, 장학금, 산학협력, 국제 프로그램, 무엇 하나라도 분명한 게 없다면 고객의 주목을 받기 어렵습니다. 고객을 찾는 게 아니라 고객이 나를 찾게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 대학은 지금 학과 간 벽 허물기와 전면적인 교과과정 개편을 빠르게 진행 중입니다. 창조적 파괴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돋보이게 할 ‘핑크 펭귄 프로젝트’입니다. 이게 성공한다면 KAU는 수도권에서 돋보이는 ‘핑크 대학’으로 단번에 업그레이드될 겁니다. 경쟁에선 재학생 여러분도 핑크 펭귄이 되어야 합니다. 취업 시즌마다 인재를 찾아다니는 산업체들의 눈은 예리합니다. 각자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해 역량을 쌓아 그들에게 돋보일 강력한 한 방을 준비합시다.
[허희영의 서비스경영ㆍ33] BTS 성공 요인, 분명한 타깃 설정이 신의 한수 - 매일산업뉴스 (imsn.kr)
오픈AI가 간단한 프롬프트 명령어로 60초 분량의 고화질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공개했다.
15일(현지시간) 테크크런치 등 외신에 따르면 오픈AI는 텍스트 투 비디오(Text To Video) 모델 '소라(Sora)'를 공개하고 테스트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소라는 높은 수준의 영상품질과 사용자의 메시지를 준수하며 최대 1분 길이의 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는 생성형 AI다.
오픈AI에서 텍스트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생성형AI 소라를 공개했다(이미지=오픈AI)프롬프트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이를 영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달리3에 적용된 시각 훈련 데이터를 적용해 언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소라는 데이터 학습을 통해 여러 캐릭터, 특정 유형의 동작, 피사체와 배경의 정확한 세부 정보로 복잡한 장면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요청한 내용 외에도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 세부적인 요소들이 영상에 자연스럽게 추가된다.
다만 오픈AI는 아직 소라가 완전한 제품이 아니라고 밝혔다. 복잡한 장면의 물리 표현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특정 상황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완전히 표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오픈AI에서 텍스트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생성형AI 소라를 공개했다(이미지=오픈AI)예를 들어 쿠키를 베어 물었을 때 쿠키에 물린 자국이 표현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왼쪽과 오른쪽 표현이 잘못 표현되는 등 공간적 세부사항이 혼동될 가능성도 있으며 잘못된 정보나 편견이 포함된 영상이 제작될 우려도 있다.
오픈AI 측은 “정식으로 소라를 사용하기에 앞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몇가지 중요한 안전조치를 취하려 한다”며 “편견, 혐오 관련 도메인 전문가인 레드팀과 협력해 모델을 적극적으로 테스트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우리는 AI가 창의적인 전문가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모델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다수의 시각 예술가, 디자이너 및 영화 제작자에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고 의견을 듣고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https://zdnet.co.kr/view/?no=20240216105118 /남혁우 기자
구글 AI 모델 '제미나이 프로'
챗봇 평가서 GPT-4보다 우수
영상 만드는 '루미에르'도 공개루미에르에 ‘판다가 집에서 우쿨렐레를 친다’ 문장을 입력해 얻은 5초 길이 영상 중 일부. /루미에르 깃허브 페이지 캡처구글이 새로운 영상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델을 공개했다. 챗GPT로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된 오픈AI에 가려졌던 구글의 AI 역량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25일 구글은 영상 생성 AI ‘루미에르’를 선보였다. 기존에 공개된 영상 생성 AI에 비해 진보된 성능이란 평가를 받으며 학계와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루미에르에는 구글이 개발한 신기술인 ‘시공간 U-넷’이 적용됐다. 영상 전체를 한 번에 처리하는 기술이다.
기존의 영상 생성 AI는 시간-초해상도(TSR)를 사용했다. 몇 개의 기준 프레임을 만들고 그 사이를 채워 시간해상도를 높여 영상을 제작하는 방식이다. 시간해상도는 관측이 얼마나 자주 이뤄지는지를 의미한다. 프레임 수가 많은 영상은 시간해상도가 높다.
예를 들어 AI를 통해 팔을 들어 올리는 영상을 제작한다고 하자. 기존의 영상 생성 AI는 팔을 내린 상태의 프레임과 팔을 올린 상태의 프레임만 존재하는 영상을 만든다. 이는 시간해상도가 낮은 영상이다. 영상의 시간해상도를 높이려면 두 프레임 사이에 들어가는 이미지를 보간(interpolate)해야 한다. 이 보간 과정이 TSR이다. 구글은 시공간 U-넷을 통해 TSR을 생략했다. 일부 프레임을 만든 뒤 이미지 사이를 보간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체 영상을 한 번에 만든다. 따라서 프레임 사이를 보간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가 없어진다. 시공간 U-넷은 편집 자유도도 높다. 영상 스타일을 바꾸거나, 영상의 일부만을 재구성할 때 더 나은 성능을 보인다.
다만 영상의 길이가 짧고 해상도가 낮다는 한계가 있다. 루미에르는 5초 길이의 1024×1024픽셀 비디오만 생성할 수 있다. 유명인 합성과 같은 오용 사례 방지책도 아직 확보되지 않았다.
오픈AI는 2022년 챗GPT 공개 이후 AI 시장을 주도해왔다. 구글은 이런 변화에 상대적으로 대응이 늦었다는 업계 평가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다양한 모델과 서비스를 발표하며 AI 분야에서의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구글은 범용 AI 모델인 ‘제미나이’를 지난해 공개했다. 이 중 제미나이 프로 모델은 지난달 27일 AI의 성능을 비교하는 허깅페이스의 ‘챗봇 아레나 리더보드’에서 오픈AI의 GPT-4 점수를 능가했다.
출처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20208911 / 황동진 기자 radhw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