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플라자 1층 여행자 카페에 설치된 플리토 번역 기기. /서울시
언어 장벽은 의심의 여지없이 무너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첫 인공지능(AI) 폰 ‘갤럭시 S24′의 통역 기능은 1월 17일(이하 현지시각) 데뷔 무대에서 바로 합격점을 받았다. 한국 소설과 에세이, 웹툰과 웹소설이 K콘텐츠 열풍과 AI 번역도구 발달에 힘 입어 해외에 번역, 출간되는 사례도 흔하다.
이 도도한 흐름 속에 제대로 된 기회를 발견하려면 언어 장벽의 와해 경로와 새 소통 과정을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앞으로 통역사는 살아남을 수 있나’는 질문도 지겹도록 던져야할 것이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프로페셔널(전문가)이 새롭게 정의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기자가 이런 질문에 답할 사람으로 떠올린 사람이 통·번역 스타트업 플리토(Flitto) 공동창업자 이정수 대표다. 이 대표는 쿠웨이트에서 태어나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미국에서 유년 시절을 보내고 2012년 통·번역 비즈니스에 뛰어들었다. 10년 넘는 세월 동안 언어 장벽을 넘기 위한 도전과 시행착오를 몸소 겪은 셈이다.
세계 최대 정보기술⋅가전 박람회 CES발 AI 훈풍으로 AI 테마주 주가도 뛰었다. 플리토의 경우 1월 25일 기준 최근 3개월 주가상승률이 137%에 달했다. 플리토는 2019년 ‘사업모델 특례 상장 1호’로 코스닥에 입성했다.
이 대표는 1월 12일 인터뷰에서 “유사이래 인간이 언어를 정복한 적은 없었다. AI의 등장으로 언어 장벽이 사라지는 것은 바퀴 발명에 버금 갈 정도로 수많은 기회를 열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AI 시대에도 인간의 역할은 있다. 나는 기계와 인간의 협력을 강조하는 ‘하이브리드’ 주의자”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일답.
이정수 플리토 대표/플리토
비전 번역 시대 올 것
─ 올해도 AI 열풍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언어 분야의 흐름을 감히 예측하자면, 멀티모달(다양한 입력·가령, 텍스트, 음성, 이미지, 비디오 등) 중에서도 비전(vision·시각)을 활용한 서비스 사례들이 크게 주목 받을 것이다. 10여년 전 ‘구글 글라스’가 나왔을 때 실제로 착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구글은 곧 사업을 접었다.
올해부터는 다를 것이다. 주변의 얼리어댑터들이 글라스를 쓰고 돌아 다닐 가능성이 크다. 2월 2일 애플이 출시하 는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Vision Pro)’가 그 신호탄이 될 것이다. LG전자도 퀄컴과 손잡고 스마트 글라스를 내놓는다.
생성 AI(Generative AI) 기반 기술인 거대 언어 모델(LLM)과 비전 컴퓨팅이 만나는 세상을 생각해 보자. 글라스를 착용한 사람들은 세계 어디를 가도 별 불편함 없이 간판을 읽게 되고 통역사도 글라스를 통해 들어오는 풍부한 정보를 바탕으로 더 정확하게 통역을 하게 될 것이다.
플리토의 ‘플레이스(place)’는 평양냉면, 육개장 등 식당 메뉴판을 원하는 언어로 번역해 주는 서비스다. 국내 3대 백화점은 물론이고 대만, 베트남, 이탈리아 등 29여 개국에서도 서비스 될 정도로 인기다. 지금,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카메라 앱으로 메뉴판의 QR코드를 찍어야 한다. 앞으로는 글라스만 착용하면 원하는 언어로 메뉴를 바로 읽어내려가게 될 것이다.”
─ ‘온 디바이스(On Device) AI’도 기술 트렌드로 떠올랐다. AI를 탑재한 삼성전자의 ‘갤럭시S24′가 역대 최다 사전 판매량을 기록할 전망이다.
“구글 번역 엔진이나 딥엘 번역 엔진은 범용 엔진이다. 온디바이스 번역 엔진은 기기에 저장돼 있는 메시지 등 나의 정보와 특성을 반영해 번역해 줄 수 있다. 내 말투를 따라 한 번역도 가능하다. 개인 단말기에는 개개인의 습관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비전컴퓨팅과 온 디바이스 AI가 만나면, ’평소 카드 기록과 평점 기록을 고려할때, 바로 50m 앞에 보이는 칼국숫집을 당신이 좋아할 확률은 80%야’ 식의 추천 서비스도 가능해진다.” 동시통역이 곳곳에 스며든다
─ AI 기반 번역의 또 다른 흐름은.
“소수 기업이나 기관에서만 가능했던 동시통역이 앞으로는 곳곳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몰에 있는 별마당도서관을 가보라. 하루에 한두 번씩 북 콘서트를 하는 데 디스플레이를 통해 영어 자막이 실시간으로 올라온다.
지난해 말부터 각종 콘퍼런스에서 자막을 통해 동시 통역을 해주는 사례가 눈에 띄게 늘었다. 과거 국제 콘퍼런스장에서 통역 부스를 만들고 통역가를 초청하면 수백만 원이 들었는데, AI의 발달로 동시통역 비용도 크게 낮아지고 있다.”
─ 국제회의나 콘퍼런스 풍경도 많이 달라지겠다.
“(플리토의 실시간 통·번역 서비스 ‘라이브 트랜스레이션’을 시연하며) 카메라 앱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가상 회의룸에 들어가 자신이 원하는 언어로 발표 내용을 들을 수 있다.
이 서비스에는 발표자가 하는 말을 기계(컴퓨터)가 받아 적고 자동 통·번역해주는기능 외에 두 가지 기능이 더 있다. 발표자나 발표자의 조수가 기계가 잘못 받아 적은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기능이다. 원문을 제대로 입력만 해도 통역의 품질이 확 올라간다.
또 다른 기능은 참석자들에게 A4 한장 분량으로 요약한 회의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주는 기능이다. 이렇게 하면 서로 다른 언어를 쓰는 사람들이 회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무리가 없다.”
돈 쓸어 담는 통·번역가는 따로 있다
─ 이제 전문 통역사와 번역사는 일자리를 잃게 되나.
“아마추어 통·번역가들이 AI 도구를 활용해 시장에 진입하면서 경쟁은 치열해질 것이다. 아마추어 요리사 중 전문 셰프보다 맛깔난 요리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처럼 말이다.
돈을 쓸어담는 통·번역가들이 따로 있다. 이 사람 들은 전문 번역가가 아니라, 해당 영역을 파는 젊은 친구들이다. 가령, 방탄소년단(BTS) 팬들, 리그오브레전드(LoL) 덕후 중에서 통· 번역이 가능한 친구들 말이다.
이들은 보통 휴학한 20대들인 경우가 많은데, 월에 수천 만원씩 번다. 마니아들한테 통·번역을 맡겨 보면 정말 품질이 다르다. 노래나 게임의 가사와 용어,팬들만 아는 은어를 잘 알고 미묘한 감성까지 전달한다.”
─ 각종 기술 흐름이 경영에 시사하는 바는.
“특별한 데이터와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오픈AI의 ‘챗GPT’ 등장 이후 수천 가지 챗봇들이 나왔다. 특색이 없는 챗봇들은 별 주목도 받지 못하고 사라질 것이다. 예전에도 각종 소셜미디어(SNS)가 우후죽순 나왔지만, 페이스북 등을 제외하고 거의 사라졌다.
현재 생성AI 서비스 중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는 오픈AI의 ‘챗GPT’지만,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서비스는 구글의 챗봇 ‘바드(Bard)’가 아니다. 독일 스타트업이 만든 번역 서비스 ‘딥엘(DeepL)’이다. 10년 넘게 백과사전을 번역하면서 축적해 둔 딥엘만의 데이터가 있기에 AI 시대에 빛을 발하는 것이다.”
플리토의 주요 사업
또 플리토는 호텔 컨시어지(편의) 서비스도 개발 중인데, 질문과 답변의 번역은 기계가 하더라도 최종 고객 응대는 반드시 사람이 하도록 권유한다. ‘15분 내 수건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야간 개장 이 어렵습니다’ 등 각종 상황 판단을 인간 대신 기계가 해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영화 ‘스타트렉’에는 호시 사토(Hoshi Sato)라는 외계어 통역사가 등장한다. 기계가 외계어를 못 알아 들으면 사토가 외계어를 공부해서 기계에 학습을 시켜준다. ‘하이브리드(hybrid)’다. 오래전 영화이지만, AI 번역의 본질을 꿰뚫고 있다.” 이 대표의 말이다.
출처 :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4/01/26/7K345G7BKNCUJMC6XAXSII42KM/ 류현정의 더다이브
일러스트=챗GPT 달리3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메타가 생성형 AI(인공지능)를 지원하는 sLLM(소형 언어모델)을 잇달아 내놓으며 인터넷 연결 없이 쓸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sLLM은 LLM(대규모 언어모델)에 비해 도입 비용이 적고 LLM보다 필요한 연산 작업이 적어 모바일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25일 IT 매체 ‘디 인포메이션’ 등 외신에 따르면 MS의 생성형 AI 팀은 현재 새로운 sLLM을 개발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MS가 개발하는 sLLM이 오픈AI의 GPT-4와 같은 LLM과 유사하지만 연산 작업을 더 적게 하는 언어모델이 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MS는 sLLM 개발을 위한 팀을 별도로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해당 팀은 MS 부사장인 미샤 빌렌코가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MS는 이 팀을 통해 오픈AI 챗GPT보다 실행 비용이 저렴한 언어모델을 지금보다 2배 정도 늘릴 예정이다. MS는 지난해 말 sLLM인 ‘파이2(Phi-2)’를 공개하기도 했다. 당시 MS는 파이2가 노트북, 모바일 기기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며 타사 sLLM보다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sLLM은 필요한 정보만 선별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어 환각 현상을 줄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연산 작업이 단축된 만큼 답을 얻는 시간도 짧다. 이 같은 특성 덕에 컴퓨팅(처리 과정) 자원이 한정된 온디바이스AI 기기 환경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구글 직원이 픽셀8 프로를 이용한 AI 사진 편집을 시연하고 있다./뉴스1
구글도 지난달 자체 개발한 LLM ‘제미나이’와 이를 경량화한 sLLM ‘제미나이 나노’를 내놨다. 제미나이 나노는 데이터 저장소인 클라우드를 연결할 필요가 없어 온디바이스 AI 기기에 활용할 수 있다. 구글은 자사의 최신 스마트폰인 픽셀8 프로에 제미나이 나노를 적용해 온디바이스 AI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픽셀 프로는 제미나이 나노를 통해 녹음된 대화와 인터뷰, 프레젠테이션을 빠르게 요약하거나 사진을 쉽게 편집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제미나이 나노는 이달 출시된 갤럭시S24에도 적용됐다.
메타는 지난해 초 LLM인 ‘라마(LLaMA)’를 공개한 데 이어 협력 중인 미국 스탠퍼드대와 함께 라마를 기반으로 한 sLLM ‘알파카(Alpaca)’를 개발했다. 당시 알파카는 개발 비용이 600달러(약 79만원) 수준으로 저렴해 주목을 받았다.
온디바이스 AI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sLLM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시장분석기관 GMI는 세계 온디바이스 AI 시장 규모가 2022년 50억달러(약 6조원)에서 연평균 20%씩 성장해 오는 2032년 700억달러(약 93조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했다.
최병호 고려대 인공지능연구소 교수는 “성능이 좋은 LLM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성형 AI의 대중화 측면에서는 sLLM의 역할이 더 클 것”이라며 “기업들이 특정 분야에 특화된 언어모델을 도입해 AI 챗봇의 전문성을 높이고 도입 비용을 낮추길 원한다”라고 설명했다.
출처 :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4/01/25/HAZFC6RSNBFZ7HPAGEA6TOKZPQ/ 김민국기자
안랩은 행정안전부가 총괄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2023년도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활용모델 사업’을 수주하고, 총 18개 기관의 67개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을 맡는다고 26일 밝혔다.
안랩 클라우드 로고 / 안랩 제공
이 사업은 디지털 환경에 발맞춰 국민에게 신속하고 안정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수요기관의 서비스 인프라를 클라우드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이다. 수요기관에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연구회 소속 16개 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등이 있다.
안랩은 대상 기관들에 보안특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안랩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아키텍처 컨설팅 및 구축 ▲전문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한 클라우드 운영 관리와 함께 ▲’안랩 vAIPS’, ‘안랩 vTMS’, ‘안랩 CPP’ 등 안랩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추가 구축 등 클라우드 보안 통합 오퍼링을 제공한다.
나아가 고객이 원할 경우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 X’ 등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고객환경에 맞춰 제안·도입·활용하기 위한 기술지원도 제공할 예정이다.
최광호 안랩 클라우드사업본부 본부장은 “안랩의 ‘안랩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은 보안성과 안정성이 중요한 공공기관에서 주목받고 있다”면서 “안랩은 이번 사업에서도 각 기관의 환경을 고려한 최적의 서비스로 고객이 안전하게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4/01/26/FJ4JCFVEKFG7HPY2INNQBM5ZTM/ 김송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