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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네이버, 국내 최초 생성형AI 광고 'CLOVA for AD' 테스트 시작

  • 소프트웨어학과
  • 2024-01-24

네이버, 국내 최초 생성형AI 광고 'CLOVA for AD' 테스트 시작

CLOVA for AD-Nike의 광고페이지. 자료=네이버 제공
CLOVA for AD-Nike의 광고페이지. 자료=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국내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광고 상품 'CLOVA for AD’의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와 함께 선보인 이번 광고는 브랜드가 원하는 경험을 사용자의 초개인화된 경험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로,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다.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브랜드를 검색하면 브랜드 검색이나 브랜딩DA(배너광고) 하단에 질문을 시작하기 위한 새로운 버튼(확장 버블)이 생긴다. 버튼을 클릭하면 챗봇 형태의 검색서비스인 '브랜드챗'에 들어갈 수 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브랜드의 특화된 답변이 나타나고, 연쇄적인 질의를 통해 대화가 이어지면서 최종적으로 상품 추천에서 구매까지 이어지는 방식으로 광고가 이뤄진다. 

예시로, 사용자가 특정 운동화 굽 높이에 대해 질의하면 제품 관련 정보를 답변으로 제공하고 구매링크도 함께 제공한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사용자와 인터랙티브한 대화를 통해 해당 브랜드가 원하는 답변을 제공하고, 브랜드가 보유하고 제안한 자체 콘텐츠를 중심으로 답변이 이뤄지기 때문에 신뢰성 및 안정성 있는 AI 추천 광고가 가능해진다. 

CLOVA for AD는 발견·탐색·구매·재구매에 이르는 사용자의 정보소비의 흐름을 연결하는데 집중해 통합검색,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독립 콘텐츠와도 연계될 전망이다. 브랜드챗에 진입할 수 있는 버튼이 검색광고가 나갈 때 함께 나가거나 스포츠 콘텐츠를 보다가 접하게 되는 디스플레이 광고에도 스포츠 브랜드의 광고가 함께 노출되는 식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사전 테스트 기간 동안 CLOVA for AD의 진입지점이 노출된 광고는 기존 대비 노출 대비 클릭률(CTR)이 약 20% 상승된 효과를 보였고, CLOVA for AD를 통해 제품 관련 대화를 나눈 후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해 제품 탐색을 나누는 사용자도 약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원문:https://www.pressman.kr/news/articleView.html?idxno=77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