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 'Cue:'가 통합검색 결과 전면에 등판했다. 네이버는 생성형 AI 서비스 선도국인 미국의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MS)보다 먼저 실제 대중이 이용하는 통합검색에 AI가 답변하도록 적용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구글이 점령하지 못하도록 한국 검색 시장을 지켜온 네이버가 AI 검색도 한 발 먼저 선점하며 수성전에 돌입했다.
네이버는 지난 30일 저녁부터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Cue:를 검색 결과에 순차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업데이트가 적용된 PC 네이버 버전을 사용하면, 따로 Cue: 서비스 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아도 검색 결과에서 Cue:의 답변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검색 결과에 Cue:가 답변하는 것은 아니고 필요에 따라 Cue:가 등장해 답변하는 형태다. 가령 '북한산'이라고 검색하면 기존대로 북한산에 대한 정보가 검색결과로 보여지고, '북한산 인근 맛있는 파전집 추천해줘'와 같이 가치 판단이나 우선 순위 등 '지능'이 개입할 여지가 있는 검색에 대해 Cue:의 답변을 최우선적으로 보여준다. 기존에는 위 같은 복잡한 질문에는 블로그나 지식인에 올라온 비슷한 답변을 찾아주는 정도였다.
무엇보다 네이버는 검색 시장 경쟁자인 구글이나 MS보다 먼저 생성형 AI의 답변을 검색 결과로 보여주도록 적용했다. 구글 크롬과 MS 빙 등에서는 아직 통합검색에서 생성형 AI가 답변하지 않고 있다. 해당 서비스로 따로 들어가서 이용해야 한다.
이는 네이버가 무주공산인 생성형 AI 검색 시장을 선점하며 한국 '스탠다드'를 먼저 사용자에게 각인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과거 네이버 검색에 익숙한 국내 사용자가 구글 크롬 검색에 대해 어색함을 느꼈던 것과 비슷한 상황을 만들어 AI 검색 시장도 수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검색은 지난 9월 네이버의 AI 기술이 집약된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Cue:의 PC 버전 시험 운용을 시작하며, 새로운 검색 경험을 선보였다. 사용자가 여러 번 검색을 해야만 했던 복합적인 질문에 Cue:가 검색 계획을 수립하고 추론해 요약된 검색 결과를 한 번에 보여준다. 쇼핑·예약 등 과정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네이버 검색 가치를 Cue:에 반영했다. 네이버는 PC 버전에서 시험 운용하며 사용자가 제공한 Cue:에 대한 관심과 피드백을 토대로 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네이버는 Cue:가 기존 생성형 AI 서비스 한계를 극복하고, 검색 결과에 기반한 답변과 사용자의 검색 목적에 맞는 답을 한 번에 제공하며 신뢰도를 높이고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Cue:에서는 검색에 대한 답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추가 탐색 없이 쇼핑·예약 등 네이버의 서비스와 연결된 흐름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또 Cue: 기술을 이용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검색 요구를 만족시키고 검색 편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검색어 단위에서 Cue:의 문장형 추천 질의를 함께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네이버 통합검색 서비스에서 Cue: 베타 사용자 대상으로 자동완성 영역 하단에 Cue: 추천 질의가 최대 3개까지 노출되도록 변경한다.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가장 적합한 질문으로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Cue: 적용과 추천 질의 제공 같은 변화를 시작으로 사용자 검색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원문 : 복잡한 질문도 '척척'...네이버 AI 검색 'Cue:' 등판 - 전자신문 (etnews.com)
이스트소프트(047560)는 '제1회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 상은 인공지능(AI) 기술의 신뢰성과 품질 확보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주관한다.
이스트소프트는 AI 기술 개발·활용에 있어 정부의 'AI 3대 원칙 및 10대 요건'을 준수하며 확보한 신뢰성과 품질을 인정받았다.
AI 휴먼 연구에 전념하는 'AI 휴먼 랩'에서는 자체 운영 중인 품질 관리체계 및 테스트 요청서를 바탕으로 AI 휴먼 시스템의 성능을 관리한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로 문제 발생 시 즉각 대응도 가능하다.
AI 휴먼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및 기술은 자사 보안 기술 역량으로 보호하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구축한 '5대 AI 윤리강령'은 주력 제품인 AI 휴먼 개발 및 활용 과정에 적용 중이다.
주요 내용은 '인간의 존엄성 존중', '사회 공동선 추구', '공정성 및 다양성 인정', '사회 윤리 준수', '개인정보 및 데이터 보호' 등이다. 매년 AI 관련 교육과 시스템 운영 개선을 위한 모니터링도 실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화형 AI 휴먼 구동을 위해 환각 현상을 최소화하고 최신 정보를 제공하도록 최적화한 GPT를 지속해서 고도화 중이다.
이와 함께 딥페이크 등 생성형 AI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탐지 기술을 개발·테스트하는 등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앞으로는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서비스인 'AI 스튜디오 페르소'에서 생성된 영상은 워터마크(식별표시)를 표시할 예정이다.
원문 : 이스트소프트, AI 휴먼으로 'AI 신뢰성·품질 대상'서 우수상 - 뉴스1 (news1.kr)
엔씨소프트가 변화에 속도를 높인다.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중심의 포트폴리오에서 PC·콘솔 기반의 게임 개발로 무게 추를 옮긴 엔씨가 전 세계 콘솔 시장 1위 기업 소니와 손을 잡았다.
엔씨는 최근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 글로벌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모바일 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글로벌 사업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엔씨는 회사가 보유한 글로벌 핵심 IP 및 기술력을 SIE가 세계 시장에서 지닌 경쟁력과 결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그동안 엔씨는 ‘리니지’ IP(지식재산) 중심의 모바일 MMORPG 개발에 사업이 집중된 것이 약점으로 지적돼 왔다. 국내와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만 인기 있는 게임을 고집해,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는 경쟁력을 갖지 못했다. 북미와 유럽에서는 PC와 콘솔 기반의 비 MMORPG 게임이 대세다.
시장이 국내 등 일부 지역에 집중되다 보니 성장 한계도 직면했다. 올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각각 30%, 89% 뒷걸음질 쳤다. 전체 매출 가운데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0%로 절대적이다. 미국, 일본, 대만, 영국, 베트남 등에 법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다소 아쉬운 결과다.
이에 엔씨는 변화에 나섰다. PC·콘솔로 플랫폼을 확대하고, 다양한 장르의 게임 개발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그 첫 번째 결과물이 오는 12월7일 출시하는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이다. 이 게임은 우선 PC로 출시한 이후 내년 1분기 콘솔로 발매될 예정이다. 엔씨는 TL 이후로도 ’LLL', '배틀크러쉬‘, ’프로젝트M' 등 다양한 콘솔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콘솔 시장에 대한 경험이 없는 엔씨는 외부 도움이 꼭 필요한 상황이기에, 콘솔 시장 1위인 SIE와의 협력은 큰 호재다.
SIE는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PS)’ 시리즈로 콘솔 게임 분야 1위다. 2020년 11월 출시한 PS5는 글로벌 누적 4000만대 이상(8월 기준) 팔렸다. 특히 SIE와 독점 계약을 맺고 PS 시리즈로만 출시한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갓 오브 워’, ‘호라이즌’ 등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엔씨도 SIE와 차기작을 독점 계약을 맺고 출시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SIE는 엔씨가 모바일 영역에서 지닌 강점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SIE가 보유 중인 IP를 모바일 게임으로 재해석하는데 엔씨가 역할을 할 것이라는게 업계의 추측이다. SIE는 지난해 8월 모바일 게임사인 ‘새비지 게임 스튜디오’를 인수하면서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을 선언하기도 했다.
김택진 엔씨 대표는 “이번 글로벌 파트너십은 두 회사가 가진 핵심 경쟁력과 기술력, 전문성을 결합해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시작”이라며 “장르·지역을 뛰어넘어 많은 이용자에게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 : 소니 손잡은 엔씨…변화 속도 높인다 - 아시아경제 (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