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DX) 가속화로 의료, 금융 등 산업 전 분야에서 인공지능(AI) 솔루션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30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소프트웨이브 서밋 2023'에서는 인공지능(AI), 로코드, 양자컴퓨팅 등 미래 디지털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첨단 솔루션 활용 방안이 제시됐다.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는 '데이터의 시작부터 끝까지 클라우드 기반 머신러닝운영(MLOps)로 해결'을 주제로 발표했다.
MLOps 플랫폼은 정교한 개발을 돕는 협업 솔루션이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연구 목적에 따라 가공, 추출할 수 있는 데이터 가공은 물론, 결합도구와 비정형화된 이미지 데이터를 레이블링해 정형화하는 AI 라벨링 기능을 제공한다.
송 대표는 “기존에는 의료영상 스타트업이 AI모델을 개발하려면 영상의학과 교수님들을 일일이 만나 설득하고 데이터를 수집, 가공하는 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었다”며 “MLOps 플랫폼을 활용하면 전사자원관리(ERP)와 연계해 데이터웨어하우스를 실시간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이나 공공기관별 AI 활용을 손쉽게 할 수 있다. 현재 더존비즈온은 삼성서울병원과 정밀의료 빅데이터 플랫폼을 공동 연구, 데이터 기반 의료연구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김종수 지멘스 디지털인더스트리 SW 파트너 영업 대표는 로코드와 컴퍼저블(구성이 용이한) 엔터프라이즈 전략을 자사 '멘딕스(Mendix)' 플랫폼 중심으로 설명했다.
로코드는 복잡한 코딩 없이 제공된 기능을 통해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앱)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전환이 시급한 기업에서 IT 개발비용·비용을 절감하면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김 대표는 “금융, 제조, 유통 등 해외에서는 기존 산업을 디지털 전환을 하려는 사업이 급증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주요 건설사와 함께 기존의 많은 앱을 통합하고 적은 인원으로 유지보수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협업하고 있다”고 전했다.
표창희 IBM 상무는 이러한 미래 비즈니스 환경을 뒷받침하는 양자컴퓨팅 현황과 전망, 생태계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양자기술은 신약·신물질 개발, 광물 탐사, 금융·보험, 물류·운송, 자동차·항공·조선 등에서 혁신을 주도한 첨단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표 상무는 “신약개발에서는 과거 임상실험에만 수년 이상 시간이 필요했는데, 양자컴퓨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으로 단 몇 분, 며칠로도 이를 줄일 수 있다”며 “최근에 전기차 배터리 신소재 개발,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최적 경로 찾기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내년에는 연세대 송도 국제캠퍼스에 미국, 독일, 일본, 캐나다에 이어 세계 5번째로 양자컴퓨터가 설치된다. 표 상무는 “한국의 양자컴퓨터 인프라 차원에서도 고무적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티맥스소프트는 웹 애플리케이션서버 '제우스' 웹서버 '웹투비' 등 자사 미들웨어 제품을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TSP'를 공개했다.
티맥스소프트는 연내 오픈을 목표로 TSP를 준비 중이다.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전문 운영 서비스를 내놓고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025년에는 AI를 활용해 사전 장애를 예측·진단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멀티 클라우드로까지 영역을 넓힐 구상이다.
원문 : [소프트웨이브 2023]“데이터·AI에 비즈니스 융합 빨라진다” - 전자신문 (etnews.com)
엔씨소프트가 변화에 속도를 높인다.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중심의 포트폴리오에서 PC·콘솔 기반의 게임 개발로 무게 추를 옮긴 엔씨가 전 세계 콘솔 시장 1위 기업 소니와 손을 잡았다.
엔씨는 최근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 글로벌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모바일 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글로벌 사업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엔씨는 회사가 보유한 글로벌 핵심 IP 및 기술력을 SIE가 세계 시장에서 지닌 경쟁력과 결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그동안 엔씨는 ‘리니지’ IP(지식재산) 중심의 모바일 MMORPG 개발에 사업이 집중된 것이 약점으로 지적돼 왔다. 국내와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만 인기 있는 게임을 고집해,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는 경쟁력을 갖지 못했다. 북미와 유럽에서는 PC와 콘솔 기반의 비 MMORPG 게임이 대세다.
시장이 국내 등 일부 지역에 집중되다 보니 성장 한계도 직면했다. 올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각각 30%, 89% 뒷걸음질 쳤다. 전체 매출 가운데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0%로 절대적이다. 미국, 일본, 대만, 영국, 베트남 등에 법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다소 아쉬운 결과다.
이에 엔씨는 변화에 나섰다. PC·콘솔로 플랫폼을 확대하고, 다양한 장르의 게임 개발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그 첫 번째 결과물이 오는 12월7일 출시하는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이다. 이 게임은 우선 PC로 출시한 이후 내년 1분기 콘솔로 발매될 예정이다. 엔씨는 TL 이후로도 ’LLL', '배틀크러쉬‘, ’프로젝트M' 등 다양한 콘솔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콘솔 시장에 대한 경험이 없는 엔씨는 외부 도움이 꼭 필요한 상황이기에, 콘솔 시장 1위인 SIE와의 협력은 큰 호재다.
SIE는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PS)’ 시리즈로 콘솔 게임 분야 1위다. 2020년 11월 출시한 PS5는 글로벌 누적 4000만대 이상(8월 기준) 팔렸다. 특히 SIE와 독점 계약을 맺고 PS 시리즈로만 출시한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갓 오브 워’, ‘호라이즌’ 등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엔씨도 SIE와 차기작을 독점 계약을 맺고 출시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SIE는 엔씨가 모바일 영역에서 지닌 강점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SIE가 보유 중인 IP를 모바일 게임으로 재해석하는데 엔씨가 역할을 할 것이라는게 업계의 추측이다. SIE는 지난해 8월 모바일 게임사인 ‘새비지 게임 스튜디오’를 인수하면서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을 선언하기도 했다.
김택진 엔씨 대표는 “이번 글로벌 파트너십은 두 회사가 가진 핵심 경쟁력과 기술력, 전문성을 결합해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시작”이라며 “장르·지역을 뛰어넘어 많은 이용자에게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 : 소니 손잡은 엔씨…변화 속도 높인다 - 아시아경제 (asiae.co.kr)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기업인 루닛(96,300원 ▼ 3,500 -3.51%)과 코어라인소프트(24,700원 ▲ 700 2.92%)가 의료 AI 분야 해외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루닛은 지난 28일(현지 시각)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북미 영상의학회(RSNA 2023)에서 서범석 루닛 대표와 김기환 최고의학책임자, 김진국 코어라인소프트 대표, 최정필 대표, 백상현 전무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루닛은 2013년 백승욱 이사회 의장 등 카이스트(KAIST) 석·박사 연구 인력들이 창업했고, 코어라인소프트도 김진국 대표와 최정필 공동대표 등 KAIST 출신이 2012년 세웠다. 코어라인은 컴퓨터단층촬영(CT)을 AI로 분석하는 솔루션을,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 영상을 분석하는 AI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MOU를 통해 두 회사는 향후 유럽, 중동·아프리카시장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지원, 해외 판매를 위한 공동 진출방안 모색 등에 협력하게 된다. 또 두 회사의 AI 솔루션에 대한 판권 계약을 각각 추진하고, 해당 지역 공동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함께 하게 된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코어라인소프트는 흉부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3차원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루닛 AI 솔루션과 기술적, 상호보완적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유럽 및 EMEA 시장을 개척하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김진국 코어라인소프트 대표는 “글로벌 의료 AI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어느 때보다 AI 회사 간의 협력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루닛과 협력을 하게 돼 기쁘고, 양사의 핵심역량과 축적된 노하우를 결합해 중동과 유럽, 아프리카 지역에서 높은 수준의 시장 점유율과 사업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 : 루닛·코어라인소프트, 해외사업 손잡는다 - 조선비즈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