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AI의 반격' 네이버·카카오·LG, 하반기 혁신에 올인
[ⓒ 네이버][디지털데일리 김보민 기자] 인공지능(AI) 시장이 격변의 시대를 맞이했다.
챗GPT 출시 이후 AI 기술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뜨거워진 가운데, 빅테크뿐만 아니라 한국 토종 기업들까지도 AI 경쟁력을 강화하며 반격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거대언어모델(LLM) 상용화에, LG는 전문가용 AI 플랫폼 확장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더 편리한 삶'을 위한 이들 기업의 고군분투가 어떤 결실을 맺을지 주목된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이달 24일 차세대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다.
하이퍼클로바X는 네이버가 추진하는 AI 사업의 새 정체성이나 다름없다. 학습한 매개 변수(이하 파라미터)는 2040억개에 달해, 챗GPT의 기반인 GPT-3.5(1750억개)를 능가했다.
데이터는 AI 기술의 가장 기초적인 재료다. AI가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정비하고, 관련 운영 인프라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비용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사실상 초거대 AI를 실현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작업이 아니다.
AI 업계 관계자는 "이달 발표에서 네이버가 수익 모델을 구체화할지 관심이 쏠리는 이유"라며 "이미 수차례 초거대 AI와 관련 서비스를 예고하며 기대감을 모은 만큼, 이번 발표에서 '원모어씽'(One More Thing)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4일 실적 콘퍼런스 콜에서 "B2B(기업 간 거래)의 경우 좀 더 이른 시기에 매출적 관점에서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이 부분에 역량을 더 집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 창작 및 생산 도구 '클로바 포 라이팅', 하이퍼스케일 AI 개발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카카오]
카카오도 AI 사업에서 새 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대표적으로 올 하반기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을 통해 AI 모델 '코GPT 2.0'을 발표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비용 합리적인 모델'을 만드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파라미터 규모가 큰 AI 모델의 경우 기업이나 개인의 이용 부담이 크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3일 콘퍼런스 콜에서 "파라미터 수로 보면 60억, 130억, 250억, 650억개까지 다양한 크기의 모델을 테스트하고 있다"라며 "누가 먼저 초거대 생성형 언어모델을 구축하느냐가 아니라, 누가 비용 합리적으로 적절한 모델을 만들어 적용하느냐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카카오는 AI 기술 활용을 다각화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대표적으로 코GPT 기반 AI 모델 '시아'는 시집을 펴내고 있다. 미디어 아트그룹 슬릿스코프가 수집한 시를 토대로 코GPT 모델이 작법을 학습하면, 다양한 시제로 작품이 생성되는 방식이다. 시아가 만든 시는 공연에서 활용되고 있다.
[ⓒ LG AI연구원]
생성AI 모델 레이스 새국면...구글, '제미니'로 하반기 대공세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거대 언어 모델(LLM) 기반 생성AI를 향한 테크 기업들 공세가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챗GPT를 앞세운 오픈AI가 시장을 주도하는 판세 자체는 큰 변화가 없다. 하지만 오픈AI를 향한 다른 업체들의 추격전이 점점 빨라지고 있어 오픈AI가 주도하는 구도가 이어질지 주목된다.
앤트로픽, 코히어 등 오픈AI와 경쟁하는 LLM 개발 회사들이 신형 모델을 내놨고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메타는 라마2 LLM을 오픈소스로 풀어 외부 업체들이 상업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구글의 공세가 거세지는 모양새다. 구글은 3월 챗GPT 대행마인 바드(Bard)를 공개한데 이어 5월에는 신형 LLM인 팜2(PaLM2)도 공개했다. 이런 가운데 구글은 이번 가을 생성AI와 관련해 하나의 승부를 뛰우려는 모습이다.
4월 생성AI 레이스에서 오픈AI 등을 추월하기 위해 회사 내 양대 AI 조직인 딥마인드와 구글 브레인을 통합하는 카드를 뽑아든 구글은 제미니(Gemini)로 알려진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제미니는 곧 심판대에 오를 전망이다. 디인포메이션은 제미니 개발에 포함된 한 소식통을 인용해"수백여명이 올 가을 제미니로 알려진 거대 머신 모델들을 선보이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면서 "제미니를 통해 구글은 경쟁 업체가 할 수 없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제미니 프로젝트에서 핵심은 다양한 유형의 생성AI를 지원하는 것이다. 오픈AI GPT-4는 대화형 테스트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지만 제미니를 이를 넘어 미드저니나 스테이블디퓨전 같은 텍스트 설명으로 AI 이미지를 생성하는 역량도 갖출 것이라고 디인포메이션은 전했다.
구글 직원들은 제미니를 차트 분석 또는 그래픽 생성 기능, 텍스트 또는 음성 명령으로 소프트웨어를 통제하는 기능들을 제공하는데도 사용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디인포메이션은 전했다.
제미니는 구글 간판 제품들에도 대거 투입하고 개발자들에게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제미니를 바드 챗봇부터 구글독스, 슬라이드 등 엔터프라이즈 앱들에도 탑재하려는 모습이다. 또 구글 클라우드를 통해 제미니를 활용하는 개발자들에게는 요금을 부과하호 싶어한다고 디인포메이션은 전했다.
버텍스AI로 불리는 제품을 통해 구글은 자사가 개발한 AI 모델들에 접근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판매하고 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 [사진: 구글 유튜브]
구글은 제미니를 준비하면서 유튜브도 적극 활용했다. 구글은 대규모 유튜브 영상 대본을 활용해 제미니를 훈련시켰고 제미니 모델 자체에 비디오와 오디오를 통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디인포메이션은 전했다.
구글 외에 앤트로픽은 최근 텍스트 생성 모델 클로드 인스턴트(Claude Instant)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했고 메타도 라마2를 앞세워 생태계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메타는 퀄컴과 라마2를 모바일 기기에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제휴를 맺었고 알라바바 클라우드와 IBM은 라마2를 자사 플랫폼에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아마존웹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허깅페이스를 포함해 라마2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들은 계속 늘어나는 모양새다.
라마2는 AI 챗봇에 탑재되는 버전을 포함해 세 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스타트업이나 기존 기업들은 라마2 모델을 수정해 챗GPT나 구글 바드 같은 챗봇과 경쟁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라마2는 아직 오픈AI GPT-4에 못미치는 수준이지만 메타는 오픈AI의 무료 경쟁 상대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출처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http://www.digitaltoday.co.kr)
[엔터프라이즈핫이슈] 글로벌 유력 테크 기업들 보안 사업 가속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보안 시장에서 보안도 같이 하는 테크 기업들의 존재감이 점점 커지는 모양새다. 일부 업체들 사이에선 보안이 최대 성장 동력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 보안 사업도 같이 하는 글로벌 테크 기업들이 특히 그렇다.
시스코시스템즈의 경우 본사나 한국이나 보안 사업 확대에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고 한다.
시스코시스템즈는 최근 확장 탐지 및 대응(XDR) 솔루션 대응 과정에 복구 기능을 추가하며 랜섬웨어 공격 이후 비즈니스 운영 시스템을 거의 실시간으로 복구할 수 있게 하는 등 보안 솔루션 기능을 강화했다.
4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RSA 컨퍼런스 2023에서 시스코 XDR을 출시하고 네트워크와 엔드포인트 전반에 걸쳐 딥 텔레메트리(deep telemetry) 기능을 선보인 시스코는 AI 기반 통합 크로스 도메인 보안 플랫폼 ‘시스코 시큐리티 클라우드(Cisco Security Cloud)’를 기반으로한 보안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수합병에도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ㆍ시스코, XDR 솔루션에 랜섬웨어 자동 복구 기능 선봬
보안을 향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행보도 계속 빨라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제로 트러스트 보안 시장에서 가장 큰 격전지들 중 하나로 꼽히는 SSE 분야로까지 영토를 확장했다. 이에 따라 이 분야를 호령하는 보안 전문 업체들과 마이크로소프트 간 경쟁이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ㆍ마이크로소프트, SSE 시장 진출...클라우드 네트워크 보안 판세 변화 주목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으로 유명한 하시코프도 보안 솔루션 '볼트'가 성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다고 한다. 김종덕 하시코프 한국 지사장은 "퍼블릭 클라우는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보안 침해 사고가 많이 일어난다. 경험하지 못했던 이들도 많이 벌어진다. 볼트는 기업들이 퍼블릭 클라우드로 전환하는데 따르는 보안 상 빈틈을 많이 커버할 수 있다"고 말했다.
ㆍ"여러 클라우드를 하나처럼 세팅...보안 사업 성장 두드러져"
생성AI를 직접 개발하거나 활용하려는 국내외 테크 기업들 행보는 이번주에도 계속됐다. 우선 국내 업체들의 자체 LLM 출시 행보가 눈에 띈다.
솔트룩스는 9월 7일 코엑스 3층 오디토리움과 온라인에서 ‘솔트룩스 인공지능 컨퍼런스 2023'를 열고 거대 언어 모델(LLM) ‘루시아GPT’는 물론 ‘루시아 챗(Chat)’과 ‘루시아독스(DOCS) 등을 공개한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자체개발 거대 언어모델 ‘코난(Konan) LLM’ LLM)을 오는 17일 출시한다.
ㆍ솔트룩스, '9월 7일 AI컨퍼런스 개최...자체 LLM '루시아GPT' 공개
ㆍ코난테크놀로지, 17일 B2B 겨냥 '코난 LLM' 출시..."보고서 초안 작성 우수"
아마존웹서비스는 벤처캐피탈(VC) 새한창업투자, KB인베스트먼트와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6주 과정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AWS 생성 AI 액셀러레이터(AWS Generative AI Accelerator)’를 국내에 선보인다. AI 컴퓨팅 기술 업체 엔비디아는 L40S GPU를 탑재한 엔비디아 OVX 서버를 공개했다. IBM은 어도비와 협력을 확대하고 기업 고객들이 어도비 센세이 AI 서비스 및 어도비 파이어플라이(Adobe Firefly) 등 어도비 생성 AI 모델 제품군을 통해 기업들이 콘텐츠 공급망을 관리할 수 있도록 IBM 컨설팅을 통해 지원한다.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생성AI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행보를 구체화하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ㆍAWS, 새한창업투자 KB인베스트먼트와 국내 생성AI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가동
ㆍ엔비디아, L40S GPU 탑재 OVX 서버 공개...생성AI 워크로드 지원 강화
ㆍIBM, 어도비와 기업용 생성AI 서비스 확산 협력
ㆍ애플, 아이폰·아이패드서 돌릴 LLM 개발 속도 낸다
커리어 플랫폼 사람인은 자소서 작성부터 표절 여부까지 코칭 해주는 ‘AI 자소서 초안 생성’ 서비스를 선보였다. 적응형 클라우드 인프라 보안 솔루션 스타트업 솔보(Solvo)는 프롬프트 기반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시큐리티지니'(SecurityGenie)를 내놨다.
ㆍ사람인, 챗GPT 기반 AI 자소서 초안 생성 서비스 선봬
ㆍ솔보, 프롬프트 기반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시큐리티지니' 출시
[사진: 셔터스톡]
클라우드 쪽에선 움직임을 보면 글로벌 클라우드 빅3 회사들 성적표가 모두 공개됐다. 경기 위축 속에 기업들이 클라우드 인프라 활용을 최적화하고 비용 지출에 신중해지면서 빅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 성장세가 둔화되는 흐름이 두드러졌다.
ㆍ'저성장은 뉴노멀이다'...빅클라우드, 'AI로 성장' 전략 가속
자율주행차, 메타버스, 퀀텀 컴퓨팅 등 판을 뒤흔들 새로운 기술에 어마어마한 투자를 감행했음에도 빅테크 기업들은 여전히 디지털 광고,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매출 대부분을 의존하고 있는데, AI가 이같은 문제에 해답이 될 것으로 보고 투자를 확대하는 모습이다.
ㆍ실적 회복한 빅테크들 AI 투자 올인...'쩐의 전쟁' 예고
AI 애플리케이션이 늘면서 이에 최적화된 데이터센터를 둘러싼 판이 커지고 있다. 기존 데이터센터 운영 업체들은 AI가 지원하는 컴퓨팅 집약적인 인프라 역량을 강화하고 있고 처음부터 AI를 겨냥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신생 업체들도 나오고 있다.
ㆍAI 데이터센터 몰려온다...컴퓨팅 인프라 판 재편 가속
클라우드 업체들 움직임도 활발했다. NHN클라우드는 SRT 운영사 에스알(SR) ‘통합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구축 및 운영’ 사업을 수주하고 시스템 구축을 수행한다. 이번 사업은 SR 노후 정보 시스템 전체를 대내, 대외 시스템별로 구분하고 각각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이 골자다. 대고객 시스템, 업무지원 시스템 등 주요 시스템 전반을 포함하고 있다.
ㆍNHN클라우드, SRT 운영사 SR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 핵심 인프라 클라우드 전환
마이크로소프트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인 다이나믹스 매출을 처음으로 공개해 눈길을 끈다.
ㆍ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매출도 비공개인데 다이나믹스 앱은 깐 까닭은?
AI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표방하는 코어위브가 부채로 23억달러 규모 자금을 조달했다. 이 과정에서 코어위브는 엔비디아 칩을 담보로 활용해 관심을 끌었다.
ㆍ엔비디아 GPU 담보로도 쓰인다...코어위브, 23억달러 조달에 활용
출처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http://www.digital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