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언어 모델과 스마트 로봇 융합 현실로...구글의 야심만만 시나리오
[사진: 딥마인드]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구글이 거대 언어 모델(LLM) 생성 AI 기술을 스마트 로봇에도 적용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구글은 지난 몇년 간 로봇에 인공 지능을 제공하기 위해 LLM을 연결하는 테스트를 진행했고 최근 RT-2(Robotics Transformer 2) 로보틱스 모델을 공개했다.
구글 프로젝트는 로봇을 보다 영리하게 만들고 문제 해결 및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구글 경영진들은 RT-2에 대해 로봇이 구축되고 포로그래밍되는 방법과 관련한 거대한 진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구글 산하 AI 연구 조직인 딥마인드의 로보틱스 총괄인 빈센트 반호크(Vincent Vanhoucke)는 "전체 연구 프로그램을 재검토해야 했다. 전에 작업했던 많은 것들이 완전히 틀렸음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로봇은 여전히 인간 수준 재주를 갖추지 못했다. 기본적인 일들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와 관련해 구글은 AI 언어 모델을 사용해 로봇에게 추론과 즉흥적으로 할 수 있는(improvisation) 능력을 제공하려는 모습이다. UC 버클리의 켄 골드버그 로보틱스 분야 교수는 구글의 행보에 대해 "유망한 돌파구"라며 "의미론(semantics)을 로봇과 연결하는 방식이 매우 인상적이다. 로보틱스 측면에서 매우 흥미롭다"고 말했다.
LLM과 로봇을 연결하려는 구글 행보가 갖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려면 로봇이 지금까지 어떻게 개발됐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구글과 다른 회사들 엔지니어가 로봇이 기계적인 작업을 하도록 훈련시킨 방식은 특정 지시 목록을 갖고 프로그래밍하는 것이었다. 이후 로봇은 작업을 반복해서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엔지니어들은 로봇이 잘할 때까지 지시를 수정한다.
이같은 접근은 특정 분야, 제한된 용도로는 먹혀들었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로봇을 훈련시키는 것은 느릴 뿐더러 노동 집약적이다. 실전 테스트 데이터도 많이 모아야 한다. 여기에다 로봇에서 새로운 일을 시키려면 엔지니어들은 처음부터 다시 프로그래밍을 해야 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 연구원들은 최근 몇년 간 특정 작업을 하나씩 하도록 로봇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아니라 로봇이 AI 언어 모델로 새로운 능력을 스스로 배우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검토해왔고 2년전 께부터 직접 행동에 옮기기 시작했다.
캐롤 하우스먼 구글 리서치 과학자는 "LLM은 많은 지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래서 이를 로봇에 연결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로봇과 LLM을 연결하는 구글의 첫 시도는 지난해 공개된 연구 프로젝트 팜-세이캔(PaLM-SayCan)이었다. 나름 주목을 받았지만 이미지를 해석하는 능력이 부족해 유용성은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RT-2는 구글 표현으로 '비전 언어 행동'(vision-language-action) 모델을 갖춰 실제 세계를 보고 분석할 뿐만 아니라 로봇에게 어떻게 움직여야할 지 알려줄 수 있다는게 구글 설명이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구글 오피스 키친에서 진행된 한 시간 가량 시연에서 RT-2는 많은 인상적인 작업들을 수행했다. 폭스바겐을 독일 국기로 옮겨라 같은 복잡한 지시도 성공적으로 따랐다. RT-2는 모형 폭스바겐 버스를 찾아 몇 피트 떨어진 미니어처 독일 국기 위에 내려놨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물론 완벽한 것은 아니었다. RT-2는 테이블에 놓인 라크루아 캔의 맛을 잘못 식별하기도 했다.
구글은 RT-2 로봇 판매나 광범위하게 선보이는 것과 관련해선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 하지만 구글 연구원들은 LLM을 장착한 장비들이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고 있다. LLM 기반 로봇은 창고과 의료 분야에서 사용되고 가정용 비서로서도 배치될 수 있을 것으로 구글 연구원들은 보고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출처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http://www.digitaltoday.co.kr)
구글·MS, AI 안전표준 함께 만든다…오픈AI도 동참
'프런티어 모델포럼' 결성…"안전성-책임성 확보 총력"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AI) 안전 표준 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 ‘챗GPT’로 생성 AI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오픈AI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앤스로픽 등 4개 회사가 '프런티어 모델 포럼(Frontier Model Forum)'을 결성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를 비롯한 외신들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새롭게 결성된 포럼은 AI 모델 개발의 안전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외신들이 전했다.
포럼 결성에 나선 4개 회사는 현재 AI 개발 경쟁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이에 대해 참여 기업들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가장 선진적인 모델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용량 머신러닝 모델 구축 사업자로 한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포럼은 특히 양대 기술 기업인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손을 잡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외신들은 평가했다.
참여 기업 중 오픈AI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또 다른 참여사인
글로벌 통신사 특급 동맹 출범…"AI 생태계 이끄는 게임체인저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서밋’ 개최
SK·도이치텔레콤·e&·싱텔 최고경영진 출동
생성형 AI로 가치 창출 목표
SK와 글로벌 통신사들이 인공지능(AI)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원팀으로 뭉쳤다.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구성하고 성장동력 확보에 나섰다.
SK텔레콤은 27일 서울 워커힐에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CEO 서밋'을 열고 도이치텔레콤, 이앤(e&), 싱텔 등 통신사들과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고 27일 밝혔다.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CEO 서밋’에 참석한 각 사 대표들이 MOU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SKT]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주재한 이번 서밋에는 유영상 SKT 사장을 비롯해 클라우디아 네맛 도이치텔레콤 부회장, 하템 도비다 e&그룹 최고경영자(CEO), 위엔 콴 문 싱텔 그룹 CEO 등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도이치텔레콤은 독일, 미국 등 전 세계 12개국에서 사업을 하는 글로벌 최대 통신사 중 하나다. e&그룹은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에 걸쳐 16개국에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싱텔은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등 21개국에서 활동하는 아시아 대표 통신사다. 원팀 통신사들의 가입자를 모두 더하면 12만명에 달한다.
글로벌 대표 통신 4사 AI 혁신 MOU 체결
이번 서밋에서 SKT, 도이치텔레콤, e&, 싱텔은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발족하고 AI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첫째, 4사는 각자의 핵심 AI 역량을 기반으로 ‘텔코 AI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 ‘텔코 AI 플랫폼’은 통신사별로 AI 에이전트를 개발하기 위한 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 공동 구축을 포함해 새로운 AI 서비스 기획에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거대 플랫폼 개발에 따로 시간과 비용을 쏟지 않은 대신, 공통 플랫폼 위에서 AI 서비스를 유연하게 현지화·고도화해 고객의 사용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한다. 또 이에 수반되는 거대언어모델 제공·조달, 데이터 및 AI 전문 인력 지원 등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한다.
둘째, 텔코 AI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기 위해 신규 투자, 공동 연구개발(R&D) 등 분야별 논의를 위한 워킹 그룹을 운영한다. 셋째로 국가별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퍼블리싱, 버티컬 서비스 제휴, 마케팅 운영 등에서도 협력한다. "글로벌 AI 생태계 확장 이끄는 게임 체인저"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는 생성형 AI 촉발로 글로벌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AI 기반의 변화와 혁신 없이 살아남기 힘들다는 데 공감대 위에 추진됐다. 또 플랫폼 연계, 비즈니스 모델 확장, 시스템 자동화 등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유연한 디지털 전환이 어려운 만큼 기업 간 힘을 모아야 한다는 점에도 뜻을 같이했다. 이는 지난 6월 한국 대표 AI 스타트업들과 발표한 ‘K-AI 얼라이언스’ 동맹 강화에 이어, SKT가 AI 혁신을 위해 추진하는 두 번째 초협력이다.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통신사들은 전통적인 통신업을 AI로 재정의해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등 기존 핵심 사업을 AI로 대전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새로운 AI 비즈니스 창출과 그에 따른 새로운 고객 경험 가치 제공, AI 에코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미래 가치를 키워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최태원 회장은 글로벌 텔코 기업 리더들을 만나 새롭고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하는 AI 기업으로 변모할 것을 제안하며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클라우디아 네맛 도이치텔레콤 부회장은 “우리의 고객과 산업에 있어 생성형 AI가 가진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우리는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통해 통신사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길 기대한다”며, “이번 얼라이언스 출범은 우리 산업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칼리파 알 샴시 이앤라이프(e& life) CEO는 “AI는 통신산업을 재편하고 혁신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고 이번 얼라이언스 출범은 이러한 변화를 위한 여정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우리의 공통된 목표는 산업의 패러다임을 재정의하고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구축하고 미래 가치 창출에 주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위엔 콴 문 싱텔 그룹 CEO는 “이번 얼라이언스를 통해 우리는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혁신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AI 서비스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도화된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AI를 활용해서 고객 서비스와 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영상 SKT 사장은 “이번 얼라이언스 출범은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함께 성장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여정의 출발점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전 산업 영역에서 AI 대전환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등 글로벌 AI 생태계 확장을 이끄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https://www.asiae.co.kr/article/IT/202307271650391332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