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번 | 제목 | 주관 | 일정 및 기간 | 내용 | |
1 | 한국항공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KAUPC) | 알고리즘 학회 Koala | 2학기 중 | 1일 | 프로그래밍 문제 해결 역량을 중요시하는 현재 기업 채용 추세에 맞추어 본교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 |
2 | 인공지능 드론 경진대회 | SW중심대학 사업단 | 10월 ~ 11월 | 2개월 | 한국항공대 캠퍼스를 배경으로 한 가상 트랙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비행 시스템을 갖춘 드론으로 더욱 빠르고 정교한 주행을 하도록 겨루는 대회 |
3 | 산학 R&D 프로젝트 | SW중심대학 사업단 | 매 학기 | 1학기 | 기업의 현장 문제를 중심으로 산업체, 교수, 대학원생 및 학부생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산학협력 R&D 프로젝트 |
4 | 창업 메이커톤 | 대학일자리센터 | 5월 ~ 6월 | 1개월 | 학생창업활성화를 위한 창업관심 유발 및 창업 아이템 발굴과 ICT 비전공자에게 창업 아이디어부터 제품화 과정을 포함한 일련의 창업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는 프로그램 |
5 | 창업을 위한 슬기로운 코딩생활 경진대회 | 대학일자리센터 | 9월 ~ 10월 | 2개월 | 창업에 관심이 있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본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창업의 이해를 위한 대회 |
컴퓨터는 본질적으로 계산기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계산기는 한 번의 명령으로 한 개의 계산할 수 있지만, 컴퓨터는 여러개 명령어(소스 코드)를 통해 여러 연산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컴퓨터 소스 코드는 결국 숫자의 더하기와 빼기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프로그래밍은 수학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왜 프로그래밍을 배우다보면 수학과 동떨어져 보일까요?
입학 전에 무엇을 미리 공부하고 오면 좋은지 물어보는 신입생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소프트웨어학과의 1학년 교육과정은 신입생들이 코딩 경험이 없다고 가정하고 만들었고 프로그래밍 기초부터 하나씩 가르쳐 드리기 때문에, 특별한 선행 공부 없이 첫 학기를 시작해도 큰 무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입학 전에 원없이 실컷 놀고, 입학 후에는 열심히 공부할 각오를 하고 오기 바랍니다.)
그래도 입학 전에 미리 코딩을 경험하고 싶다면, CODE.ORG(https://code.org), SCRATCH(https://scratch.mit.edu/) 등의 사이트에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구성 요소, 프로그램의 논리와 동작방식을 재미있게 알아보기 바랍니다. 언어 형식이나 표현방식이 바뀔 뿐이지 구현해야할 내용은 동일합니다.
▲ CODE.ORG(https://code.org)
▲ SCRATCH(https://scratch.mit.edu/)
▲ 모두를 위한 Python | Coursera
▲ 생활코딩 (opentutorials.org)
현재 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1학기에는 Python을, 2학기에는 C언어를 배웁니다. 따라서 1학년 1학기와 여름방학 초반까지는 적어도 Python 프로그래밍 책 한 권은 읽어보겠다(이는 책 한 권의 내용을 다 이해하고 그 안에 있는 프로그램을 다 작성하고 실행시켜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혹은 작은 서비스 하나를 Python으로 만들어보겠다는 정도로 공부하세요.
그리고 C 언어를 처음 공부할 때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여름방학 중반부터는 C프로그래밍 공부를 추천합니다. 책으로 공부하는 게 어렵다면, 생활코딩(https://opentutorials.org/course/1)과 같이 초보자를 위한 시각적 설명을 포함한 Web강의들을 보면서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