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공지 게시판

[뉴스] 실리콘 밸리로 가다

뉴스
작성자
조교 소프트웨어학과 조교 소프트웨어학과
작성일
2014-11-20 17:48
조회
1227

unnamed


애플, 인텔, 휴렛팩커드. IT업계에 몸담고 있는 학생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IT업계에 몸담고 있지 않더라고 한번쯤은 들어본 IT 공룡들이다. 이 글로벌 대기업들의 공통점은 IT 기업이라는 것 외에도 한 가지가 더 있다. 그것은 바로 실리콘 밸리에서 시작된 기업이라는 점이다. 공대생들의 꿈이면서 세계에서 내로라 하는 일류 IT 기업들이 모여 있는 곳. 그곳이 바로 실리콘 밸리이다.

미국의 서해안 도시인 샌프란시스코에 인접한 계곡지대로서 세계 소프트웨어산업의 중심지이다. 도시의 행정구역상으로는 산타클라라 카운티(SantaClara County)라고 하는데, 12개의 도시가 합쳐져서 형성됐다. 1939년 휴렛과 팩커드가 스탠퍼드 대학의 한 허름한 창고에서 사업을 시작한 데서 비롯됐다. 원래는 양질의 포도주 생산지대였는데, 1953년 스탠퍼드 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전자산업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실리콘으로 된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대거 진출하면서 실리콘 밸리로 불리게 되었다. 도시인구의 43%가 20~44세의 연령층으로 이루어진 젊은 도시로 물가가 비싼 곳으로도 유명하다. 평균연봉이 5만 달러 이상으로 미국의 최고 수준이지만 가구 당 채무가 10만여 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고의 채무도시이기도 하다.

본교의 C-ITRC센터에서는 창의자율과제 우수팀을 선정하여 일주일간 실리콘밸리 현장답사를 진행한다.

ITRC 사업이란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CenterInfromation의 약자로 석/박사급 고급 인력이 결집되어 있는 대학 IT 분야의 연구역량 강화를 통해 국가가 추진하고 있는 신 성장 동력 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집중 육성하고 핵심 기반기술을 전략적으로 연구하는 게 목적이다. 5개의 창의자율과제 지원팀 중 2개의 우수팀에게만 현장답사의 기회가 돌아가는데 이 중 본 학과의 <실내형 소형 무인항공기의 위치추종 기술연구>가 우수팀으로 선정되어 실리콘 밸리에 견학을 가게 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실리콘밸리 현장답사는 11월 30일부터 12월 6일까지 구글,애플, HP등의 기업체 견학, silicon valley robotics investor forum참가 등의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images (1)